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준비는 지금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준비는 지금부터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08.23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 빅데이터 활용한 강좌 인기 끌어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지역 주민을 위한 무료 공개강좌를 지난 14일 나사렛대학교 제2창학관 7층 세미나실에서 진행하였다. 요즘 시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 위주로 수강 전에 강좌의 내용을 미리 알아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진행한 공개강좌는 국가 드론 조종사, 부동산 중개 전문가과정, 온라인마케팅&빅데이터 분석, 생활 속의 손자병법, 시니어 모델 연기과정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수업 중에는 특히 드론 조종사 자격증 과정과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법을 가르치는 강좌에 관한 관심이 뜨거웠다.

인생 2막 띄워주는 드론의 세계

드론은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무선전파 유도에 의해 비행과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기를 뜻한다. ‘드론’은 ‘낮게 웅웅거리는 소리’를 뜻하는 단어로 벌이 날아다니며 웅웅대는 소리에 착안에 붙여진 이름이다. 드론은 애초 군사용으로 탄생했지만, 이제는 고공 영상·사진 촬영과 배달, 기상정보 수집, 농약 살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드론 산업은 일상생활 속에서 산불감시, 방제, 실종자 수색, 피해 현장 촬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고, 드론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유망한 직종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효선교수가 진행하는 드론 국가 조종사 자격증 취득과정은 드론 비행의 원리, 드론 관련 법규 및 안전교육, 실기 연습을 통해 드론 비행 승인 및 보험 가입에 필요한 드론 조종사 국가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1종, 2종, 3종으로 나누어 눈높이와 수준에 맞는 맞춤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아산 신정호 드론 비행장에서 실습도 진행한다.

최효선 교수는 “차세대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는 드론에 대해 자세히 배워볼 좋은 기회이다. 드론과 함께 여러분들의 새로운 꿈도 같이 떠오를 것이다.”라며 “드론 교육을 이수하고 방송영상 및 사진 산업 분야, 부동산 측량, 취미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드론 조종사 자격을 꼭 취득해 보시길 바란다.”라며 적극적으로 추천하였다.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마케팅 노하우 전수

스마트폰 활용연구소 김유수 소장이 강의하는 ‘빅데이터 분석 및 투자 활용 과정’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플랫폼들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디지털시대에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이제 일반적으로 처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번 과정은 빅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이 아닌 기존의 생성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자신의 분야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알려주는 과정이다.

하우빌드 사이트를 예로 들어본다면 하우빌드는 건축 지식이 비교적 얕은 개인 건축주도 쉽고 경쟁력 있게 건축을 진행할 수 있도록 건축사와 건설사를 입찰 방식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 온라인으로 설계 및 공사 과정을 쉽게 관리할 수 있어 건축의 품질을 높일 뿐 아니라 공사대금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더불어 하우빌드는 1만 5,000여 건의 현장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공사비 예측 및 수익성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유수 교수는 “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은 부동산, 투자, 건축, 세무 등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투자에 활용하는 핵심 노하우를 전해주겠다”라고 말했다.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은 건강관리와 생활스포츠, 법률과 경영(재테크), 외국어, 문화예술, 직업능력개발 과정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강좌들을 개설하여 학습자를 모집 중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강좌로는 스마트폰 인공지능을 활용한 말 글쓰기와 내 책 출판하기, 초경량비행장치인 드론 조종사 자격과정, 유튜브 영상제작 및 편집과정, 온라인마케팅 과정, 빅데이터 분석 및 투자활용과정 등이 편성되어 있다.

문의 :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041)570-7753~6, 7722 / 홈페이지 : ce.kor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