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핵심은 사람에 있다
교육의 핵심은 사람에 있다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1.06.17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정진태원장
- 시대적 사회적 흐름에 맞춰 교육과정 개발

우리의 삶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전문성 함양에 기여하는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하계학기 학습자를 모집 중이다. 하계학기는 7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수업이 진행되며 수강 신청은 6월 25일까지 하면 된다. 이번 학기는 건강 및 생활 스포츠, 문화예술, 외국어, 법률과 경영 재테크, 직업능력개발 분야에 50여 개 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로 모두가 힘들어하는 요즘이지만 뛰어난 리더십과 추진력으로 평생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정진태 원장을 만나보았다.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정진태원장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정진태원장

코로나로 인해 교육업종에 계신 분들이 특히나 힘든 요즘이다.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은 어떠한가?

작년에는 처음 겪는 일이다 보니 대응하기가 어려웠다. 수업 시간도 바뀌고 수강생분들도 걱정이 많았다. 그러나 올해는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안전하게 대면 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해진 학사 일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약속이니까. 강사분들이 줌을 통한 수업도 병행하고 있으니 수업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된다.

타 교육기관보다 수강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학기 수강생 등록 현황은?

2015년 9월에 평생교육원장으로 부임하기 전과 비교해 보면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19년도에는 4,500여 명의 수강생이 모일 정도로 5배 이상 증가하였다. 코로나로 인해 작년에는 10∼20% 정도 인원은 감소하였지만, 올해 다시 증가하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전경
나사렛대학교 전경

학습자들에게 인기 있는 비결은 무엇?

우선 교통이 편리하고 아파트 밀집 지역에 있다 보니 접근성이 좋다. 또한, 학습자들의 편의를 갖춘 시설과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보유한 직원들, 수준 높은 강사진 등 체계적으로 갖추어진 프로그램 덕분이다.

또한 부동산, 골프, 유튜브 강좌 등 지금 시기 수강생들이 관심 있고 배우고 싶어 하는 강좌를 찾아내고 필요한 강의를 개설하는 것,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최상의 강사를 섭외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해 나가는 등 학습자의 니즈를 파악해서 적극적으로 준비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최근 들어 서울 등 다른 지역에서 역량 있는 강사들이 많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강사 대우는 어떠한가?

작년부터 교강사 모집공고를 내고 엄격한 심사기준에 맞추어 공개채용하고 있다. 또한, 학습 성과에 연동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1년에 2번 교강사 워크숍을 진행한다. 워크숍을 통해 교육원 운영 철학과 내용을 공유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이기도 하지만 관심 있는 분야의 수강생이 될 수도 있고 자연스럽게 학습자들에게 홍보를 해 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등록 기간에 맞추어 무료 공개강좌를 진행하는 이유는?

공개강좌는 정식 수강을 하지 않더라도 수업의 내용을 직접 체험해 볼 기회이다. 수강생들에게 더욱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선택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하였다. 이번 하계학기 공개강좌는 오는 19일(토)에 열린다. 5개의 공개강좌가 열리는데 모두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이런 무료 공개강좌를 더욱 늘려나가는 것도 평생교육원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프로그램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하계학기 강좌
하계학기 강좌

하계학기에 신규로 개설하거나 추천하고 싶은 강좌 2개만 골라 달라.

‘영끌’시대에 맞춰 차트랭귀지 김형준 대표가 강의하는 ‘자동으로 찾아주는 승률 높은 단기 주식투자’ 강좌를 추천한다. 자동 조건 검색식을 통해 장중에 실시간으로 승률이 높은 종목을 추출하고 매수한 종목을 자동으로 수익관리 시스템에 적용하는 매매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단기간에 수익을 원하는 분에게 자신 있게 권한다.

또 하나는 집콕 시대,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당연한 요즘, 내 집 꾸미기로 홈스타일링을 하고자 하는 학습자분들에게 한양대 실내건축디자인 이혜수 교수가 강의하는 ‘집꾸리기(인테리어)’ 강좌를 소개한다. 보다 전문적이고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집을 꾸밀 수 있는 강좌가 신규로 개설되었다.

학습자들에게 꼭 하고픈 이야기는?

100세 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학습자들은 끊임없이 배움을 갈구하는 학습적 동기, 새로운 직업을 갖고 직장 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직업적 동기, 지역 내 같은 취미와 공부를 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를 원하는 사회적 동기 때문에 평생교육원에 다닌다. 이러한 욕구들을 가장 가까운 곳에 있으며 전국 최고의 평생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나사렛대 평생교육원과 함께하면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문의 :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570-775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