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기업에 따뜻한 숨을 불어넣다
사회적경제기업에 따뜻한 숨을 불어넣다
  • 시민리포터 김경숙
  • 승인 2021.04.0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기업을 돕는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은 충남소재 사회적경제기업(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협동조합)과 조합원들이 함께하고 있다.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은 충남 사회적경제기업들의 판로개척과 유통, 공급망을 책임지는 중간지원 조직으로 ‘거래보다 따뜻한 관계’를 통해 사회적 경제의 수요와 공급을 이어주는 충남의 대표 사회적경제 유통 전문기업이다.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 임동환 이사장과 인터뷰를 통해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에 대해 알아보았다.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 임동환 이사장

- 충남따숨상사협동조합의 시작은?

충남도에서 6~7000만원 예산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지원센터를 지원하고 있었는데 그 정도 지원금으로는 제대로 운영하기 어렵고 전문적인 유통을 책임지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그 때마침 행안부에서 각 시군에서 사회적유통지원센터를 한 해에 두 군데씩 공모했다. 

민간이 스스로 따숨상사협동조합을 만들고 충남도와 협업하는 시스템으로 행안부 공모 사업에 선정되었다. 사회적경제 유통지원센터는 국비지원과 아산시에서 부지를 제공해서 시작되었고 ‘따숨상사’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유통을 필요로 하는 지원센터가 필요하다는 열망으로 세워진 곳이다. 

- 주로 하는 일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온라인 유통 판로 지원과 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경제기업의 브랜드 개발, 상품 컨설팅, 상담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다.
  
- 따숨상사가 지원을 선정하는 기준은?

사회적경제기업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현재 따숨몰에는 270개 품목이 있는데 그 중 식품가공이 163개, 건강식품이 69개, 청소, 집수리 사업단, 파쇄, 유통 등 기타서비스 업체 38곳이 입점해 있다. 

- 따숨몰에 입점한 기업체들의 마케팅 수수료는? 

유료입점 판매는 수수료 3%, 무료입점 판매수수료는 조합사 8%, 비조합사 12%의 수수료를 받고 있다. 우체국이나 인터파크와 같은 외부채널과 제휴할 시 조합사는 12%, 비조합사는 15%의 수수료를 받는다. 수수료에는 카드수수료와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다. 후속 처리인 항의 전화 반품까지 우리가 하고 있다. 

- 달마다 상품 기획을 하고 있던데 4월 기획전은?

4월에는 장애인 기업 위주로 해서 홍보를 하고 상품 구매를 하면 기프트콘을 주고 있다. 천안에 ‘꽃밭’이라는 장애인 기업이 있어서 지금부터 배너에 노출을 시키고 있다. 특정 달에 그 상품을 기획해서 집중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달마다 기획전을 계획한다. 

- 모바일 기프트콘은 연중기획인가? 

사은품을 주거나 할인을 해 주면 좋은데 조합사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어서 고객들에게 모바일 기프트콘을 제공하고 있다. 기프트콘을 받으려고 재구매하시는 분도 계신다, 신규 회원이 들어와서 볼 게 없어 하는 것보다 제품의 다양성을 줘서 재구매를 하게 하는 것이 현재의 목표이다. 

올해에도 충남따숨상사가 지향하는 ‘거래보다 따뜻한 관계’를 통해 사회적 경제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더 인정받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 

위치 : 아산시 배방읍 모산로 158-15
홈페이지 : www.ddasumcoop.com
문의 : 041-417-0014

시민리포터 김경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