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잘사는 공동체를 만드는 소통창구
함께 잘사는 공동체를 만드는 소통창구
  • 시민리포터 박선미
  • 승인 2021.03.0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 기업 돕는 ‘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경제란 구성원 간 협력 자조를 바탕으로 재화와 용역의 생산과 판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인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을 뜻한다. 천안에는 이러한 사회적경제 기업이 많이 있으나 그동안은 사회적경제 활동을 뒷받침해줄 중간지원조직이 없었다. 

다행히 올해 1월 천안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업무를 개시했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정혜빈·조진우 팀장에게서 이야기를 들었다. 

-. 그동안은 천안에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없었나요?

A. 충남권역은 (사)충남사회경제네트(충사넷)가 사회적기업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었어요. 천안에는 수요는 많은데 조직체계가 없었고요. 2019년 천안시민사회네트워크 부설 ‘천안사회경제연대’(연대)를 설립해 운영하면서 민간조직으로 시민들이나 단체들에게 정보지원, 교육 등을 주관하던 중 천안시에서 올해 연대에 민간위탁을 하게 됐어요. 드디어 올해 1월 천안에도 천안시민만을 위한 조직을 갖추게 됐답니다. 

-. 위탁 전 연대 활동 시 어려움은 어떤 게 있었을까요?

A. 우선 사회적경제조직 대표들 간 협력 사업을 추진할 때 상근 코디가 없어서 사업의 연속성을 갖기 어려웠던 점, 주민들이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해 결성된 협동조합의 경우에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지 않으면 재정지원을 받을 수가 없었어요. 

이런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없었던 점, 사업시행에 따른 평가결과를 시행 이후 계획에 반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운영이 불가능했던 점, 지역마다 공동체 화폐나 사회적기업의 판로 지원 등 공동경제의 발전을 지향하고 있는데 행정과의 협치가 이뤄지지 않은 점, 마지막으로 시민이 사회적경제조직을 준비할 때 지역에 문의할 창구가 없었다는 점이에요. 

천안은 그나마 아산에 충남사회적경제네트워크가 있어서 접근이 쉬운 편이지만 충남권역의 일을 하다 보니 천안시민만의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웠으리라 생각합니다.

-. 천안에도 소통창구가 생겼다니 반갑네요. 사회적인 공동체 문제해결을 위해 고민이 생길 때는 센터에 문의하면 되겠네요?

A. 언제든지요. 센터의 문턱이 닳아도 될 만큼 오고 가시면 환영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 소통채널을 마련해 홍보할 계획이에요. 여러분들이 아껴주시고 자주 찾아주셔야 여러분들의 센터가 될 수 있답니다.

-. 올해의 목표나 계획은요?

A. 법인설립을 준비하는 시민 대상 상담, 사회경제 관련 시민교육, 사회경제 한마당 등 일반시민들에게 사회적경제조직 역량강화사업, 사회적경제 종사자(조합원) 교육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천안시나 시민들을 위해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A. 천안시는 중립적 입장에서 민간의 자율성에 중심을 두고 센터 운영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시민 여러분들에게는 센터의 낮은 문턱을 더 낮추고 여러분의 말에 귀 기울여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단 말씀을 드립니다.

천안사회경제센터 직원들과 둘러앉아 나누는 희망적인 내용만큼 원활한 소통과 막힘없는 지원 그리고 자발적인 참여로 천안시만의 명품 사회경제지원센터가 되기를 바란다. 

위치 : 천안 서북구 봉명로 23, 용궁빌딩 3층
문의 : 041-417-0300

시민리포터 박선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