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활동가 양성과정 무료 참여자 모집
농촌마을활동가 양성과정 무료 참여자 모집
  • 노준희 기자
  • 승인 2021.01.1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활동가 지원자격 부여하는 ‘2021 농촌마을활동가학교’ 26일까지 모집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센터장 주덕, 이하 센터)가 천안시민을 대상으로 농촌마을활동가 기초교육과정에 참여할 참여자를 모집한다. 농촌마을만들기에 사업규모가 확장되고 시민들의 관심도 나날이 증대되고 있어 농촌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새싹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교육과정은 1월 27일부터 2월 5일까지 매주 금 총 4차례를 진행하며 주요 교육 내용은 ‘농촌마을만들기 기본개념’ ‘농촌마을활동가의 역할’ ‘농촌퍼실리테이션’ ‘천안시 농촌마을조사’ ‘농촌마을사업 체계’ ‘사회적경제의 이해’ 등이다. 

마을만들기는 공동체 활성화와 지역 경제 성장 등을 목표로 그 영역이 꾸준히 확장되어왔다. 지난해 12월 기준 천안시 농촌마을 총 108개 행정리가 마을만들기 사업에 참여했다. 더불어 농촌마을사업을 지원하는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농촌마을활동가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농촌마을활동가는 센터 사업과 농촌마을에 직접 투입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운영을 지원하고, 센터와 마을 간 중개자 역할을 한다. 사업 규모가 확장되고 사업이 고도화됨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농촌마을활동가에 대한 수요가 커져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신규 농촌마을활동가 발굴과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농촌마을활동가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5회째 개최되는 이번 과정에서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교육을 진행하며 체계적으로 구성된 커리큘럼과 전문성 높은 강사진 섭외로 밀도 있는 교육 과정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교육 이수자들에게는 천안시농촌마을활동가에 지원할 자격을 부여한다. 천안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접수 기한은 1월 26일(화)까지다. 참여 신청은 홈페이지(http://cheonanmaeul.co.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센터 메일(camaeul@naver.com)로 제출하면 되며 교육비는 무료다.

‘천안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 공동체 형성을 위해 2016년 5월 제정된 ‘천안시 공동체 활성화 지원조례’에 따라 설치됐다. 2016년 8월부터 ‘(사)천안공동체네트워크 함께이룸’이 센터를 수탁 운영하고 있다. 

문의 : 연구교육팀 담당 (직통) 070-5142-4763 혹은 (대표) 041-415-11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