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예비사회적기업 ‘서천누룽지’
충남 예비사회적기업 ‘서천누룽지’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1.01.1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경제는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이윤과 수익만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경제활동 속에서도 불평등과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에 공감대가 크다. 그러나 아직 영역은 그리 넓지 않다. 지역에 어느 곳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천안아산신문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관심을 통해 영역이 확장되기를 바라며, 사회적경제기업과 기업의 소식들을 지속해서 게재한다.

충남 서천지역의 맛 좋은 쌀로 만든 수제누룽지를 판매하고 있는 땅의보감 서천누룽지(오석영농조합법인 대표 전진식)는 2018년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를 위한 농촌자원수익모델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누룽지 가공사업장(162㎥), 누룽지 제조기, 포장기 등을 갖추고 힘찬 첫발을 내디뎠다.

지역에서 생산된 현미와 흑미를 이용한 제품으로 즉석 도정한 부드러운 5분도 쌀을 사용한다. 5분도 쌀은 단단하고 까칠한 쌀겨층을 절반 정도 벗겨낸 현미와 백미의 중간 형태로 영양성분이 그대로 남아있는 쌀이다.

서천누룽지는 철저한 소독과 방역을 기본으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믿고 드실 수 있도록 누룽지를 만들고 있다. 누룽지 제품에 혹시라도 모를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이 포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 탐지기까지 갖추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품질경영시스템 ISO14401과 함께 환경경영시스템 ISO9001을 승인받고, 2019년 HACCP(식품안전관리) 인증까지 받았다. 충남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6차 산업 인증까지 획득했다.

지역농산물의 2차 가공을 통해 농가의 부가소득 증대는 물론이고 지역농산물의 소비촉진과 더불어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서천누룽지. 농촌자원활용 사업장의 롤모델이 되길 바란다.

서천읍 대백제로 1304번길 60

041-952-2018

www.scnr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