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부터 시작하는 삶의 질 개선 솔루션, 한 곳에
음식부터 시작하는 삶의 질 개선 솔루션, 한 곳에
  • 노준희 기자
  • 승인 2020.10.15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예비사회적기업 농업회사법인 ‘(주)제이티푸드솔루션’

천안 광덕산 기슭에 새로운 농업회사법인이 들어섰다. 주식회사 이름은 ‘(주)제이티푸드솔루션’. 이름만 들어서는 도통 무얼 하는지 알 수 없는 회사다. 그런데 알고 보니 18세에 제37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요리부문 최연소 금메달을 수상한 심재우 대표가 운영하는 회사다. 

제이티푸드솔루션 회사 전경

심재우 대표는 만 15세에 요리를 시작해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 안 해본 장르가 없고 한때 프랑스 요리에도 심취했다가 이탈리아 요리의 강점에 매료돼 2008년부터 1년간 이탈리아 국제요리학교 알마(ALMA) 유학까지 다녀온 출중한 쉐프다. 

2009년 이탈리아 유학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와서는 큰 사고를 당했다. 뜨거운 육수가 몸에 쏟아진 것이다. 하반신 전체 화상을 입었으나 천만다행으로 2분 만에 응급실에 달려갈 수 있어 큰 흉터가 남는 화상은 면했다. 
치료를 위해 다니던 레스토랑을 그만둘 때까지 그는 “하루 1인 고객, 1테이블부터 2000명의 고객까지, 2만원 부터 최고 6000만원까지의 1일 매출, 객단가 1000원 분식점부터 37만원에 이르는 미슐랭 레스토랑까지 다양한 환경과 레스토랑에서의 경험을 쌓았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어린 나이부터 축적된 요리 경험 부자였다. 

요리교실

일찍 시작한 요리, 경험으로 그치지 않았다 

그랬던 그가 가고자 했던 길은 요리사라는 타이틀만이 아니었다. 자연이 키운 음식이 인간에게 주는 영향이 사실 얼마나 큰지, 음식이 주는 힘과 폐해를 모두 알고 경험한 그는 음식으로 바꿀 수 있는 삶, ‘푸드 솔루션’에 주목했다. 

2014년 심재우 대표는 자신의 소명과도 같은 그림을 실현할 제이티푸드솔루션을 설립하고 광덕산 드넓은 대지 위에 요리센터A동 B동, 제이티건강음식연구개발동, 세미나실, 펜션 등 다양한 용도의 건물을 지었다.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식재료에서 출발해 가족의 건강과 행복, 지역사회 건강까지 두루 살피는, 보편적이면서 타당한 가치를 체계적으로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지난해는, 산과 들에서 나는 임산물 재료를 이용한 새로운 발효기술을 보유한 역량을 인정받아 산림청에서 지역사회공헌형 예비사회적기업(산림형 제2019-50호)에 지정됐다. 더불어 산림분야 사회적경제기업 공동브랜드 사업에 천안에서 유일하게 제이티푸드솔루션이 선정됐다. 

세미나실

전통 장류와 발효과학 응용 식품으로 새로운 푸드테라피 선보여 

제이티푸드솔루션의 비전은 ‘가정, 행복의 씨앗‘이다. 가정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안전한 먹을거리로 만드는 고부가식품 기술과 교육에 솔루션을 더해 최고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건강한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그 실천 프로그램으로 발효식품을 고부가가치 식품으로 재탄생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이미 제이티푸드솔루션은 청정숲푸드를 이용가공한 음식 콘텐츠와 유산균이 풍부한 기능성 된장 ’빠금장‘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또 염도가 낮고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는 간장과 식초 생산기술과 천안의 보리고추장 특허, 여러 향토음식과 제조기술 특허로 다양하고 건강에 이로운 요리 프로그램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요리 체험시설을 자랑한다. 

심재우 대표는 “최근에는 육류 생선 샐러드 등 어디에나 사용할 수 있는 십전대보 발효 기능성 건강소스를 개발 중”이라며 “100% 죽염을 사용한 벽송재 전통장 원료로 만든 프리미엄 전통장류도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천안 향토식품의 연구·개발·상품화, 한국전통음식과 청정숲푸드 발굴·보급·생산, 천안 특산물의 기능성 식품 연구, 융복합 체험관광, 외식 콘텐츠 개발, 식생활 교육, 평생 교육, 도서출판, 가족 상담, 청소년 진로 상담 등 사회적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요리체험프로그램

음식의 힘과 과학, 의료 복합된 서비스로 심리 치유 이끌어 

제이티푸드솔루션의 독특하고 차세대적인 건강 아이디어들은 인적 구성의 바탕에서 비롯한다고 볼 수 있다, 임직원과 기술 제휴가 된 연구진들 모두 석박사 학력, 각 분야(요리 영양학 공학 산야초)의 경력이 평균 20년 이상 대학교수로 구성된 전문가들이다. 

특히 제이티푸드솔루션은 가족 심리상담을 진행하며 가족 갈등을 음식으로 치유할 방법들을 실천하게 하고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의료진에 바로 연결해줄 수 있는 독자적인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가족캠프 진행을 위한 심리분석장치 발명특허도 갖고 있어 허투루 시간만 보내는 듯한 상담과는 전혀 다르다. 

청정푸드 요리체험은 원하는 단체나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진행하며 심재우 대표가 터득한 요리 노하우를 담뿍 알아가는 시간이 된다. 심 대표는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심리 불안 등을 음식으로 치유 접근하는 영양상담도 실시하며 최대 4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식사는 50명까지)을 대관해준다”며 “펜션 3개동은 마을이 기여하는 방식을 적용해 수익금을 전액 마을에 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6개 특허,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맞춘 22권의 서적 등 여러 지적재산을 보유 중이다. 모두 심재우 대표가 집필한 저서로 20여 년에 이르는 요리와 건강식에 관한 지식과 경험의 보고이며 심재우 대표가 대학 강단에서 가르치는 최선의 교재이기도 하다. 

 

심재우 대표

아들에게 요리의 길 안내한 어머니 

어린 나이부터 곧바로 요리에 입문하기란 80년대 초중반 쉽지 않은 일이다. 그것도 심재우 대표는 자신의 요리 재능을 알아본 어머니의 권유로 본격 요리에 뛰어들었다. 

어머니 이정희 백석대 교수는 “요리는 이론을 겸비한 실습이 중요하다. 직접 해봐야 제대로 알 수 있다”며 아들의 재능을 일찍 살려주었다. 그 덕분에 심재우 대표는 요리에 관한 한 부족함이 없을 만큼 이론과 실력을 갖추고 안산대 연암대 등에서 강연하며 아산시평생학습센터 주임강사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런데도 심 대표는 자기발전에서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지속적인 학습에도 방송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 석사를 수료 후 현재는 미국 사우스웨스트대학교 심리학 석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멈추지 않는 자기발전과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전력하는 심재우 대표가 운영하는 제이티푸드솔루션. 건강한 식생활 전환으로 세상을 밝고 따뜻하게 밝히려는 심 대표의 지역사회공헌이 더욱 가치 있게 지역사회에서 빛나주기를 기대한다. 

요리체험 신청과 심리상담 문의 : 041-558-0605

노준희 기자 dooaiu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