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천안시의회는 일봉산 주민투표를 수용하라”
시민대책위 “천안시의회는 일봉산 주민투표를 수용하라”
  • 주평탁 기자
  • 승인 2020.06.02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일봉산지키기시민대책위는 1일 천안시의회 앞에서 ‘천안시의회 일봉산 주민투표 직권상정 거부 규탄 집회’를 열었다.

천안시의회는 천안시가 일봉산공원에 대한 주민투표 동의안을 제출하자 일봉산공원과 함께 노태산공원, 청수공원, 백석공원 등 민간개발특례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4곳에 대한 주민투표를 하자는 수정안을 천안시에 제시했다.

이에 대해 시민대책위는 “일봉산공원 주변만 따져도 투표대상이 6개 동, 12만7천여 명에 이른다. 시의회 수정안대로 하려면 40만~50만 명이 투표해야 한다.”라며 “최소 홍보 기간 23일을 포함해 6월 30일 이전에 투표하고 결과까지 집계해야 한다. 또 투표대상 시민의 33.3% 이상이 참여해야 주민투표가 유효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의회의 수정안은 사실상 개발하자는 꼼수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서상옥 일봉산 시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은 “지난 3년여 동안 시민은 일봉산을 지키려고 한목소리를 냈는데 시의회는 한 번도 시민의 주장에 귀 기울이지 않더니 이제는 시민이 싸워 얻은 주민투표에 재를 뿌렸다. 천안의 허파인 일봉산을 개발업자에게 넘겨주려는 시의회를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의회의 수정안 제의에도 불구하고 시는 수정안이 아닌 원안을 심의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주민투표 동의안은 소관 상임위인 경제산업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서 표결되거나, 상임위에서 아예 상정되지 않는 등 다양한 가능성이 남아 있다.

일봉산 대책위는 천안시의회가 박 시장이 낸 원안을 부결할 경우 시의원 불신임 운동을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