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을 치면 치매에 안 걸리나요?
고스톱을 치면 치매에 안 걸리나요?
  • 권준우
  • 승인 2020.05.12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준우 천안 두신경과의원 원장 & 네이버 지식iN 건강·의학 위촉상담의

“고스톱을 치면 치매에 안 걸리나요?”

우스갯소리로 혹은 진지하게 물어보는 사람이 정말 많다. 하필이면 왜 고스톱일까? 고스톱 치지 말라고 말리는 아내에게 핑계를 대기 위해 노름꾼이 지어낸 말은 아닐까? 물어보는 사람은 정말 많지만 이에 대해 속 시원히 대답하는 의사는 없다. 어떤 전문가는 효과가 없는 낭설이라 하고, 어떤 전문가는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 말한다. 왜 이렇게 의견이 엇갈리는 걸까? 왜냐면, 고스톱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나 논문이 없기 때문이다. 고스톱으로 치매 연구를 하는 것은 연구 계획을 세우기도 어렵고, 분석도 힘들다.

고스톱은 보드게임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보드게임이란 카드나 게임판, 주사위 등 물리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진행하는 게임이다. 고스톱은 화투라는 일종의 카드를 사용하니 카드를 이용한 보드게임이다. 그렇다면 보드게임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까?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보고 있다. 프랑스에서 이뤄진 한 연구결과 보드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즐기지 않는 사람에 비해 15% 정도 치매에 걸릴 위험이 낮았다.

보드게임은 인지력 향상에 매우 유용하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규칙을 배우면서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 대화를 해야 하므로 의사소통을 도와주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겼을 때 승리의 기쁨을 함께 공유하고 졌을 때 서로 위로할 수 있게 되며, 게임을 통해 서먹했던 사람도 친해질 기회를 갖게 된다. 이미 말한 것처럼 치매 발병의 위험을 15% 감소시켜주는 데다 재미있기까지 하니 보드게임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그럼 고스톱도 보드게임이니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해야 하지 맞는 것 아닐까? 그런데 왜 의견이 갈리는 걸까? 어떻게 고스톱을 치느냐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싶다.

고스톱은 수많은 인지가 작용하는 게임이다. 일단 점수를 세려면 숫자를 알아야 하고 그림을 매칭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게임의 규칙을 외워야 하며 깔려 있는 패와 내가 가져온 패, 남의 패를 살펴 전략을 짜야 한다. 같은 패가 3장이 나와 흔들었으면 나중에 점수 계산할 때 흔든 걸 잊어버리지 않아야 2배를 받을 수 있다. 고스톱의 백미는 바로 ‘고’와 ‘스톱’에 있다. 위험을 감수하고 더 큰 이익을 추구할 것인지 현재의 수익에 만족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 판에 펼쳐진 모든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고스톱만큼 인지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도 드물다.

하지만 고스톱을 하루에 10시간씩 친다고 해서 치매에 안 걸린다고 볼 수는 없다. 고스톱과 같은 게임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이른바 ‘자동화’가 이루어진다.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내야 할 패가 감으로 느껴진다. 재미있는 게임도 한두 시간이지, 계속 치다 보면 재미도 흥미도 없어진다. 그냥 할 일이 없어 집중하지 않고 치는 고스톱이 뇌에 좋을 리 없다.

하지만 사회성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 서로 고스톱을 치며 농담을 하고, 웃고 떠드는 그 시간은 뇌에 자극을 준다. 고스톱판에 모르는 사람이 들어오면 새로운 인맥을 쌓고 좋은 경험을 할 수도 있다. 그런 면에서는 긍정적이다.

인지능력 향상을 위해 보드게임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게임에서 이기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게임 자체를 즐기는 것이다. 테이블에 둘러앉아 서로 웃고 떠들며 교류해야 한다. 묵묵히 앉아서 패만 넘기는 게임은 인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즉, 고스톱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다. 고스톱을 어떻게 치느냐가 중요하다. 가족들과 어울려 즐겁게 치는 고스톱과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심심풀이로 하는 고스톱은 다르다. 심지어 인터넷 게임으로 하는 고스톱은 사회적 교류가 전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야 낫겠지만, 인터넷으로 고스톱을 친다고 치매가 예방될 거라는 말은 차마 못 하겠다.

고스톱으로 치매를 예방하고 싶다면 얼마든지 해도 좋다. 단, 남들과 어울려 즐겁게 해야 한다. 그게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고스톱만 치지 말고 다른 보드게임도 하길 바란다. 뭐든 새로운 것은 뇌를 새롭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