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파열은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
회전근개 파열은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20.03.19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석 어깨 무릎 관절 전문의&천안 센텀 정형외과 병원 대표원장

야외 스포츠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이 되면, 스포츠 활동으로 회전근개 손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다. 평소보다 과한 어깨 사용은 어깨뼈와 힘줄의 마찰을 일으켜 회전근개 손상이나 파열로 이어질 수 있다. 회전근개 파열은 40대 이상에서 어깨를 많이 쓰는 직종의 일을 하는 경우나, 어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을 할 때 흔히 발생한다. 60대 이상에서는 특별한 외상 없이도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파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4개의 근육으로 팔을 안으로 돌려주는 전방의 견갑하근, 팔을 옆으로 올려주는 중간의 극상근, 팔을 바깥으로 돌려주는 역할을 하는 후방의 극하근과 소원근으로 구성된다. 회전근개는 회복력이 떨어지는 조직이라서, 손상되면 쉽게 염증이 발생하고 파열로 진행을 잘하는 구조물이다.

회전근개 파열은 오십견, 어깨충돌증후군, 석회성 건염 등과 함께 어깨 통증 및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회전근개 파열의 증상은 주로 어깨 외측 삼각근 주변부에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팔을 제대로 올리지 못하는 운동 범위 제한이 나타나게 되고, 팔을 위로 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만 통증이 있다가 완전히 들어 올리면 다시 통증이 사라지기도 하는 특징을 가지기도 한다. 간혹 극심한 어깨 통증을 일으켜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회전근개 파열 초기라면 약물치료 또는 어깨 주변 근력 강화 운동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어깨 관절 주변 인대를 강화하는 증식 주사 요법이나 체외 충격파 치료도 시행할 수 있다. 문제는 비수술 요법 후 통증이 잠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는 점이다. 치료 후에도 회전근개 파열에 의한 어깨 통증이 재발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는 정확한 진단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회전근개 파열을 진단할 때는 환자 증상 및 진찰을 토대로 엑스레이, 초음파를 통한 영상 검사를 시행한다. 파열이 진행될수록 진찰 소견상 어깨 힘줄 파열이 만져지기도 한다. 아울러 근 위축이 관찰되기도 한다. 필요하게 되면 MRI(자기공명영상)를 촬영하기도 한다. MRI는 회전근개 파열의 여부뿐만 아니라 파열 크기, 파열된 건 끝부분의 퇴축 정도 등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어 치료 계획 및 방법 선택에 큰 도움을 준다.

만약 이러한 검사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치료 또한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어렵다.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가벼운 증상으로 여겨 약물치료와 단순 물리치료만 시행해 일시적인 통증 완화만 보이다가 재발하는 사례가 많다. 또한, 회전근개 파열 발병 사실을 발견하지 못해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회전근개의 미세한 부분 파열은 약물치료와 주사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로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히고,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를 통해 어깨의 유연성을 회복하고 회전근개를 강화하게 된다. 프롤로 치료로 불리는 증식 주사치료를 통한 어깨힘줄 강화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거나 회전근개의 완전 파열로 어깨 근력이 회복되지 못하거나 이미 파열이 심하면 관절 내시경을 통해 손상되고 찢어진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관절 내시경 수술은 어깨에 작은 3~4개 구멍을 낸 후 관절 내시경과 수술 도구를 삽입해 끊어진 힘줄을 원래 자리로 연결하는 수술이다. 작은 내시경 구멍을 통해 수술하기 때문에 통증 및 수술 흉터를 최소화하고 합병증 위험도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특징이다. 전신 마취가 아닌 어깨 부위 마취를 통해서 수술을 진행하므로 회복 속도도 빨라 수술 후 3~4일 후 바로 퇴원할 수 있다.

이처럼 회전근개 파열은 손상 정도, 진행 속도, 환자의 나이, 생활 방식, 손상 정도, 진행 속도에 따라 치료를 판단해야 하며 재활치료를 통한 기능적 회복이 중요하다. 특히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수술만으로 회전근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므로 수술 후 재활치료가 필수다.

회전근개는 환자가 어깨 통증을 참고 지내다 힘줄 파열이 진행돼 수술을 통해 치료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질병이다. 따라서 어깨 통증을 느끼게 되면 건강검진처럼 어깨도 한 번쯤 점검을 받아,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