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교민 격리 수용지로 아산이 확정된 이유
우한 교민 격리 수용지로 아산이 확정된 이유
  • 노준희 기자
  • 승인 2020.01.30 0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우 정책관, “천안에서 아산으로 수용장소 변경? 사실 아냐”

아산시, “결정 과정 유감이지만 시민 안전 책임지겠다”…아산시의회, “수용 불가 입장 강력 고수할 것”
 
우한에서 전세기로 입국하는 교민 700여 명을 격리 수용할 시설로 진천 공무원인재개발원과 아산시 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이 확정됨에 따라 지난 29일(수) 아산시 초사동 주민들은 교민 수용을 반대하며 거센 반발 시위를 열었다. 일부 주민은 트랙터로 길을 막는 등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총괄정책관은 이날 오후 경찰인재개발원 앞 시위 현장을 방문해 “제가 우한 교민 송환 실무를 총괄하고 있고 다 말씀드리겠다”며 아산시 격리 수용지로 결정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총괄정책관이 주민 항의에 마이크를 들고 설명하고 있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총괄정책관이 주민 항의에 마이크를 들고 답변하고 있다.

이승우 정책관은 “가장 중요한 것은 송환 국민 숫자였다. 수용할 곳은 한두 곳으로 분산 수용해야 했고 한 방에도 한두 명씩 수용해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료진 의견이 있었고 의료진도 100여 명 이상 필요해 숙소 규모가 가능한 곳으로 논의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천안에서 아산으로 수용장소를 변경했다고 여러 매체가 앞다퉈 보도한 소식을 접한 주민들은 이 부분을 강하게 항의했다.

이 정책관은 “사실이 아니다. 천안으로 결정된 것 자체가 없었고 장소를 논의하며 검토했던 것”이라며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은 아이들 이용시설이라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천안 결정을 아산으로 변경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주민들은 정부 결정방침이 아산시와 주민합의 없이 이뤄진 점을 거세게 항의했으며 이에 따른 시민안전문제 대책도 강력히 요구했다.

한 시민은 “주민 의견이나 지자체 의견을 전혀 무시하고 통보한 것을 참을 수 없다”고 비판했고 이 정책관은 “정부방침 결정에 아산시가 어려움이 있겠지만 시장과 협의해서 요청하는 부분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했다.

“환자도 탑승시킨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며 항의하는 주민에게는 “중국당국과 협의해 발열자는 비행기 탑승시키지 않을 계획이다. 만일 오는 도중에 문제가 생겨도 입국 시 공항검역에서 확인해 별도 수용한다”며 “이곳에 오는 사람은 환자가 아니다. 이곳에 수용될 교민들은 매일 2번씩 검진하므로 안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앞서 “이달 말 김포공항에 입국 예정인 우한 교민들은 별도 마련한 출입구를 통해 버스를 타고 중간 경유지 없이 곧바로 격리수용지로 이동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오세현 아산시장
오세현 아산시장이 주민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현장에서도 일부 밝혔지만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교민 수용장소 선정에 대한 합리적 기준 제시와 절차적 타당성, 지역과 협의 등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대단히 유감스럽다. 하지만 아산시도 국가와 국민의 일원으로서, 우한 교민들도 우리 형제자매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건강하게 지내다가 가족의 품으로 무사히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시민 안전은 우리가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중앙정부와 협의 후 엄격한 매뉴얼을 만들어 실천할 것을 약속한다”고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덧붙여 오 시장은 정부에 수용시설 운영방안 등 세부적인 계획을 자세히 알려줄 것과 이번 결정으로 아산시민들이 입을 심리적 박탈감과 소외의식, 지역경제 위축 등에 따른 피해를 어떻게 복구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요구했다. 또 아산시와 시민들이 총리실,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등 관련부처와 논의를 이어갈 수 있는 현장 협의 채널을 수용 기간 내내 상시 운영해 시민 불안감을 해소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당일 아산시 공식 입장과 다르게 아산시의회는 여전한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전남수 심상복 맹의석 이의상 이상덕 김미영 의원 6명은 이날 별도 성명을 통해 “우한 교민을 국내로 긴급이송해 보호하기로 한 정부 방침은 환영하지만 아산 결정은 내부적인 힘의 논리로 볼 수밖에 없으며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용정책이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격리 수용지 아산 결정을 적극 반대했다.
 
노준희 기자 dooaium@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