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설 연휴 기간에 교통, 안전 외 8개 분야별 상황실 운영
천안시, 설 연휴 기간에 교통, 안전 외 8개 분야별 상황실 운영
  • 박희영 기자
  • 승인 2020.01.21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는 연휴 기간인 24일(금)~27일(월)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재난(재해) △도로안전 △교통대책 △비상진료(방역) △환경오염 △청소 △상하수도 등 8개 분야 상황실을 운영하고, 335명이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한다.

종합상황실과 콜센터(1422-36)는 연휴 기간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및 관내 주요시설 운영현황을 관리하고, 분야별 상황실 연결 등을 안내해 민원에 신속히 대응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명절 기간 버스터미널이나 시민들의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평소보다 더욱 집중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시설 점검반을 편성, 점검·관리해 위험요소를 사전 제거하고, 24시간 재난 상황실을 운영해 재난·재해에 대비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진다.

대중교통대책본부는 CCTV 상시 모니터링과 전광판, 승강장 BIT, SNS 등을 이용해 교통소통상황을 안내하고, 설 당일 추모객 수송을 위한 특별 수송차량을 투입해 교통 편의를 도모한다. 귀성객의 안전과 원활한 교통소통 등을 위한 도로 일제 정비와 긴급 도로보수 상황반도 운영한다.

보건소는 의료기관 이용과 의약품 구매에 불편함이 없도록 24시간 비상치료체계를 구축하고, 응급의료·당직 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지정해 운영한다. 또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집단 발생 등 감염병 감시체계를 유지한다. 위급상황 발생 시에는 구급상황관리세터 119나 보건복지콜센터 129로 연락하면 되고, 명절에 운영하는 병원 검색은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약국 안내는 휴일지킴이 약국 안내(www.pharm114.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연휴 기간 생활 쓰레기는 수거 상황반과 기동 청소반을 운영해 신속 대처한다. 오염물질 불법 배출에 대비해 공단 주변 하천 등 오염 우심 하천 순찰을 강화하는 등 폐수 무단 방류와 같은 환경오염행위 집중 감시에도 나선다. 맑은물사업소는 상하수도 관련 시설물과 펌프 전동기 작동상태를 점검하고,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해 민원 발생 시 즉시 현장 확인과 조치로 상하수도 민원에 신속 대응한다. 상하수도 콜센터 연락처는 각각 041-551-8582, 041-521-2838이다.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