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으로 익히는 재밌는 과학 원리
온몸으로 익히는 재밌는 과학 원리
  • 박희영 기자
  • 승인 2020.01.0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 생생한 체험 후기
 
방학을 맞아 아산에 있는 충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을 찾았다. 안내데스크에 가서 이용방법을 물으니 근무자들이 친절하게 설명해주며, 아이들 학년에 맞는 활동지를 나눠준다. 그리고는 2층 첨단융합과학관에 가면 VR 체험이 가능하다고 일러준다.

VR이라는 말에 아이들이 체험 먼저 하러 가자고 성화다. 안내자들의 인솔에 따라 체험하는 아이들의 표정은 사뭇 진지하다. 첨단융합과학관에는 생명공학,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등 첨단 과학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사물인터넷을 처음 접해 본 아이들은 “정말 이런 세상이 오면 신기하겠다”라는 이야기를 나눈다.
 

홀로그램으로 빛의 간섭현상을 배우고, 슈퍼섬유 나노섬유를 보며 무궁무진한 섬유의 세계를 알게 된 아이들이 생명지구환경관으로 자리를 옮긴다. 환경관엔 인체의 신비, 지구 내부구조, 생태계 구성, 금강 생태계, 지구 환경에 대해 전시해 놓아 지구의 탄생과 우주·날씨·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다. 생명현상과 지구 환경에 대해 훑어본 후엔 천체 투영관에 누워 별자리를 알아보고, 인류 진화과정을 보며 원숭이 흉내를 낸다.

이번엔 1층 기초과학Ⅱ관. 에어테이블, 전자탄성구, 공의 여행, 숨은 도형 찾기를 통해 힘과 운동에 대한 체험이 가능하고, 중력 저항력 마찰력을 자연스럽게 깨칠 수 있다. 또, 1층엔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유아과학관과 빛의 특성과 전기에너지에 대해 놀면서 학습할 수 있는 기초과학Ⅰ관이 있어 어린아이들과 유익한 시간을 보내는 데 안성맞춤이다.
 

2019년 10월 개관한 과학교육원은 모든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체험시간은 오전 10시~오후 5시. 입장 마감은 오후 4시.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무다.

학교 연계 프로그램인 과학 수학 프로그램은 사전 신청한 학교를 대상으로 주중에만 운영한다. 주말에 진행하는 과학산책, 해설사 과학투어, 겨울방학상상이룸캠프, 천체관측 체험프로그램은 홈페이지(www.cnse.or.kr)를 통해 사전 예약해야 이용 가능하다.
 
위치 : 아산시 순천향로 624-40
문의 : 041-540-4230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