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다른 발 모양, 지금은 개인 맞춤형 깔창이 대세
사람마다 다른 발 모양, 지금은 개인 맞춤형 깔창이 대세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10.24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발 오다리 등으로 인한 허리 무릎 통증 있다면 ‘바른짐’으로 오세요!
 
허리통증을 호소하던 20대 후반의 김태희(가명)씨는 허리가 아파 여러 차례 병원에 방문해보았으나, 돌아오는 답변은 “허리 자체엔 아무 문제 없다”였다.

친구들로부터 “걸음걸이가 이상하다. 자세가 틀어진 것 아니냐?”라는 지적이 반복되자 결국 김씨는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맞춤 깔창을 착용하기에 이르는데.

김씨는 “족압 측정을 통해 왼쪽 발만 평발인 걸 알게 되었다. 맞춤형 깔창 덕분에 지금은 자세가 안 좋다거나 걸음걸이가 이상하다는 말을 거의 듣지 않는다”라며 맞춤형 깔창을 강력추천한다.
 
족압 측정기와 모니터

 

족압 측정 통해 개인 발 모양과 걸음걸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 
 
바른짐 송동훈 팀장은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 발 모양 또한 평발 요족 칼발 망치발 마당발 등 제각각이다. 발의 형태나 자세, 발 건강상태 등에 따라 통증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라며 “통증을 완화하고, 해결하기 위해선 족압 측정을 통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 모양에 맞는 깔창 착용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했다.
 
족압 측정하는 모습

족압 측정이란 발바닥의 압력분포를 수치화시킨 것으로 족압 측정기 위로 신발을 벗고 올라서면 자동으로 발바닥 압력분포를 측정해 무게중심 발 건강상태 걸음걸이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맞춤형 깔창을 사용하면 압력을 골고루 분산시킬 수 있어 평발, 오다리, 골반 틀어짐에 의해 나타나는 자세에 대해 인체의 정렬을 맞춰 자세나 신체 교정이 가능하다.

또, 일상생활에서는 걸음걸이 변화와 좌우 균형이 좋아져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청소년기 학생들에게는 발과 무릎이 좋아져 성장판 자극에도 효과적이다.
 
족압 측정모습

안짱다리가 고민이었던 초등학교 6학년생인 이현서 양은 “뛸 때 자세가 어정쩡하고 무릎이 아팠는데, 깔창 착용 후 자세교정은 물론 통증이 사라졌다”라고 이야기한다.

송 팀장은 “레포츠 등 동호회 활동과 자신의 몸 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맞춤형 깔창을 착용하면 발의 정렬과 안정성이 높아져 부상 예방뿐 아니라 발 건강 및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느낄 수 있다”라고 밝혔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제작되는 ‘바른짐’ 개인 맞춤형 깔창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맞춤 깔창의 가격은 20~50만 원대로 고가인 것에 비해 AS가 취약하고, 재성형이 부족해 개인에게 맞지 않은 이른바 이름만 맞춤형인 깔창을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개인 맞춤형 인솔(깔창) 제작하는 모습
개인 맞춤형 인솔(깔창) 제작하는 모습

 

바른짐에선 이와 같은 불편을 해소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세계 3대 메이저 회사에서 생산하는 인솔(깔창)만 사용, 최대 3회까지 재성형이 가능하다. 가격 또한 3~33만 원대로 저렴한 편이다.

바른짐 임현택 대표는 “많은 분이 맞춤형 깔창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계시지만, 이미 유럽에서는 개인 맞춤 깔창이 필수아이템으로 자리 잡아 거의 모든 사람이 맞춤형 깔창을 착용하고 다닌다. 아직 우리나라에선 제도화 보편화 되지 않았지만, 바른짐에서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개인 맞춤 깔창의 제도화 보편화에 앞장서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종류의 인솔(깔창) 샘플
다양한 종류의 인솔(깔창) 샘플

그동안 우리가 접해왔던 깔창은 맞춤형이라고는 하지만 유연성이 떨어져 다양한 스포츠활동을 즐기기엔 한계가 있었고, 착용 후 변화에 대한 피드백이 약해 제작 후 수정 보완이 어려웠다.

반면, 바른짐에서 제공하는 맞춤 깔창은 유럽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독일 MEDI사와 프랑스 Capron사의 제품으로 유연성이 뛰어난 것을 물론이고, 수정 보완이 가능해 개인 취향이나 활동 범위에 맞춰 제작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임 대표는 “맞춤형 깔창은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상 속에서 착용하고 활동하는 것만으로 통증 완화와 자세교정에 도움이 된다. 다만, 스트레칭과 운동을 병행하면 그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라고 당부했다.
 
위치 : 천안시 서북구 검은들3길 46, 301호
문의 : 041-556-0281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