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독서 즐기기와 이야기 만들어 쓰기
가족 독서 즐기기와 이야기 만들어 쓰기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10.1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다원 시인

목적:
○ 가족이 같은 책을 읽으면서 가족 간 유대를 공고히 하고 가족이 함께한다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 가족과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추억이 된다.
○ 책의 내용을 서로 이야기하면서 말하는 능력과 경청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써보면서 내용을 잘 파악하고 정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점차 길게 쓰는 훈련을 통해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게 되고 나중에는 다양한 글쓰기를 할 수 있다.
○ 한 권의 책을 가족과 다 읽은 후 내용에 대한 그림을 그려보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내용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가족들이 의논하여 책을 선정하고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협의하여가는 과정을 통하여 민주적인 가정을 만들고 가족 간 화합을 이루는 것을 배울 수 있다.
○ 책의 내용과 비슷한 이야기를 가족이 만들어 보면서 가족 모두가 글쓰기를 배울 수 있다.
 
1. 접근하기
 
1) 책 선정 : 가족이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눌 책을 선정한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책을 선정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가끔은 부모가 아이들을 위해 책을 선정하기도 한다.

(주의: 부모 의도가 작용할 수 있지만, 아이 의견이 자연스럽게 수용되도록 한다.
예: “이런 것을 해 보려 하는데 어떻게 생각해? 어느 정도 시간이 적당할까? 어떤 책을 고를까?”)

2) 날짜와 시간 장소 선정 : 가족이 모두 읽기에 집중할 날과 장소와 시간을 선택한다.

2. 들어가기
 
1) 주변 정리 : 책 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핸드폰과 주변을 정리해 읽기와 쓰기에 집중하도록 한다. (예: 핸드폰 끄기. TV 끄기 등)
 
2) 독서 시간 알람 만들기 : 알람이 울리면 각자 하던 일을 멈추고 약속한 장소에 모인다. (예: 숙제를 하다가도, 부모가 각자 일을 하다가도 알람이 울리면 즉시 장소에 모이는 습관이 필요하다.)
3) 책 읽기 : 책을 1권 갖고 가족이 돌려가며 읽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읽기로 한 곳까지 2∼3회 반복하여 읽을 수 있다. 신중하게 듣는 연습을 통해 경청하는 습관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각자가 책을 갖고 읽을 경우는 본인이 감동한 곳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줄을 칠 수도 있고 표시할 수 있다.

3. 내용 파악하고 정리하기
 
1) 그날 읽은 책의 줄거리를 서로 돌려가며 이야기한다.
남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말하는 능력과 내용을 깊이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통해 가족을 더 이해할 수 있다.

2) 읽은 내용에 대하여 서로 질문한다.
질문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질문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해야하기 때문에 집중해서 읽어야 한다.
3) 읽기가 끝이 나면 읽은 내용을 짧게 정리하여 쓸 수 있게 한다. 나이와 능력에 따라 5줄 10줄 쓰기의 양을 결정한다. 나이와 능력에 따라 글쓰기의 양을 점차 늘려나간다.

4. 습관처럼 실천하기
 
1) 꾸준히 한다.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즐겁게 놀이하는 듯이 할 때 오래 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의견을 말하기는 어른들도 쉽지 않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시작하더라도 오래 하다 보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자연스럽게 능력이 키워진다.
2) 칭찬하고 상을 준다.

책 읽기와 이야기 나누기가 끝이 나면, 잘 한 부분에 대하여 칭찬을 나누는 것이 좋다. 아이들도 엄마나 아빠가 잘 한 부분을 찾아서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면 가족은 물론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엇을 상으로 받을 것인가도 의논하여 정하면 좋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도 같이 상을 나누면 재미가 있다.

5. 이야기 만들어 쓰기
1) 가족이 같이 이야기를 만들어 쓴다.
책 한 권 다 읽기가 끝나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해 비슷한 이야기를 만들어 본다. 가족이 같이 쓴 책이라는 자부심은 아이가 커서도 긍정적인 자극이 되고 가족이 같이 만들었다는 좋은 추억을 간직할 수 있다.

● 가족 독서를 작가와 함께할 때 작가가 주도하는 가족 독서 프로그램을 몇 가족이 같이할 수 있다. (매 차시 활동)
 
● 작가와 함께하는 독서 및 글짓기 활동
1. 5페이지 (수준에 맞게 정함) 정도 돌려가며 책을 읽는다.
2. 내용을 요약해서 써 본다. (3줄 정도) 능력에 맞게.
3. 내용을 요약하여 말로 표현해 본다.
4. 스케치북이나 종이에 느낌이 있는 장면을 그려보거나 여러 가지 사물을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5. 그린 그림을 말로 설명해 본다.
 
● 책을 한 권 마친 후 활동
1. 가족이 비슷한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 써본다.
2. 커다란 전지에 내용을 그리거나 여러 가지로 표현해 본다.
3. 매회 활동을 유튜브로 만들어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