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다원 시인
목적:
○ 가족이 같은 책을 읽으면서 가족 간 유대를 공고히 하고 가족이 함께한다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 가족과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추억이 된다.
○ 책의 내용을 서로 이야기하면서 말하는 능력과 경청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써보면서 내용을 잘 파악하고 정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점차 길게 쓰는 훈련을 통해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게 되고 나중에는 다양한 글쓰기를 할 수 있다.
○ 한 권의 책을 가족과 다 읽은 후 내용에 대한 그림을 그려보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내용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가족들이 의논하여 책을 선정하고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협의하여가는 과정을 통하여 민주적인 가정을 만들고 가족 간 화합을 이루는 것을 배울 수 있다.
○ 책의 내용과 비슷한 이야기를 가족이 만들어 보면서 가족 모두가 글쓰기를 배울 수 있다.
1. 접근하기
1) 책 선정 : 가족이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눌 책을 선정한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책을 선정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가끔은 부모가 아이들을 위해 책을 선정하기도 한다.
(주의: 부모 의도가 작용할 수 있지만, 아이 의견이 자연스럽게 수용되도록 한다.
예: “이런 것을 해 보려 하는데 어떻게 생각해? 어느 정도 시간이 적당할까? 어떤 책을 고를까?”)
2) 날짜와 시간 장소 선정 : 가족이 모두 읽기에 집중할 날과 장소와 시간을 선택한다.
2. 들어가기
1) 주변 정리 : 책 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핸드폰과 주변을 정리해 읽기와 쓰기에 집중하도록 한다. (예: 핸드폰 끄기. TV 끄기 등)
2) 독서 시간 알람 만들기 : 알람이 울리면 각자 하던 일을 멈추고 약속한 장소에 모인다. (예: 숙제를 하다가도, 부모가 각자 일을 하다가도 알람이 울리면 즉시 장소에 모이는 습관이 필요하다.)
3) 책 읽기 : 책을 1권 갖고 가족이 돌려가며 읽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읽기로 한 곳까지 2∼3회 반복하여 읽을 수 있다. 신중하게 듣는 연습을 통해 경청하는 습관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각자가 책을 갖고 읽을 경우는 본인이 감동한 곳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줄을 칠 수도 있고 표시할 수 있다.
3. 내용 파악하고 정리하기
1) 그날 읽은 책의 줄거리를 서로 돌려가며 이야기한다.
남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말하는 능력과 내용을 깊이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통해 가족을 더 이해할 수 있다.
남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말하는 능력과 내용을 깊이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는 연습을 통해 가족을 더 이해할 수 있다.
2) 읽은 내용에 대하여 서로 질문한다.
질문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으며, 질문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해야하기 때문에 집중해서 읽어야 한다.
3) 읽기가 끝이 나면 읽은 내용을 짧게 정리하여 쓸 수 있게 한다. 나이와 능력에 따라 5줄 10줄 쓰기의 양을 결정한다. 나이와 능력에 따라 글쓰기의 양을 점차 늘려나간다.
4. 습관처럼 실천하기
1) 꾸준히 한다.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즐겁게 놀이하는 듯이 할 때 오래 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의견을 말하기는 어른들도 쉽지 않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시작하더라도 오래 하다 보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자연스럽게 능력이 키워진다.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즐겁게 놀이하는 듯이 할 때 오래 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의견을 말하기는 어른들도 쉽지 않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시작하더라도 오래 하다 보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자연스럽게 능력이 키워진다.
2) 칭찬하고 상을 준다.
책 읽기와 이야기 나누기가 끝이 나면, 잘 한 부분에 대하여 칭찬을 나누는 것이 좋다. 아이들도 엄마나 아빠가 잘 한 부분을 찾아서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면 가족은 물론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엇을 상으로 받을 것인가도 의논하여 정하면 좋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도 같이 상을 나누면 재미가 있다.
5. 이야기 만들어 쓰기
1) 가족이 같이 이야기를 만들어 쓴다.
책 한 권 다 읽기가 끝나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해 비슷한 이야기를 만들어 본다. 가족이 같이 쓴 책이라는 자부심은 아이가 커서도 긍정적인 자극이 되고 가족이 같이 만들었다는 좋은 추억을 간직할 수 있다.
책 한 권 다 읽기가 끝나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해 비슷한 이야기를 만들어 본다. 가족이 같이 쓴 책이라는 자부심은 아이가 커서도 긍정적인 자극이 되고 가족이 같이 만들었다는 좋은 추억을 간직할 수 있다.
● 가족 독서를 작가와 함께할 때 작가가 주도하는 가족 독서 프로그램을 몇 가족이 같이할 수 있다. (매 차시 활동)
● 작가와 함께하는 독서 및 글짓기 활동
1. 5페이지 (수준에 맞게 정함) 정도 돌려가며 책을 읽는다.
2. 내용을 요약해서 써 본다. (3줄 정도) 능력에 맞게.
3. 내용을 요약하여 말로 표현해 본다.
4. 스케치북이나 종이에 느낌이 있는 장면을 그려보거나 여러 가지 사물을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5. 그린 그림을 말로 설명해 본다.
1. 5페이지 (수준에 맞게 정함) 정도 돌려가며 책을 읽는다.
2. 내용을 요약해서 써 본다. (3줄 정도) 능력에 맞게.
3. 내용을 요약하여 말로 표현해 본다.
4. 스케치북이나 종이에 느낌이 있는 장면을 그려보거나 여러 가지 사물을 이용하여 표현해 본다.
5. 그린 그림을 말로 설명해 본다.
● 책을 한 권 마친 후 활동
1. 가족이 비슷한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 써본다.
2. 커다란 전지에 내용을 그리거나 여러 가지로 표현해 본다.
3. 매회 활동을 유튜브로 만들어 남긴다.
1. 가족이 비슷한 이야기를 함께 만들어 써본다.
2. 커다란 전지에 내용을 그리거나 여러 가지로 표현해 본다.
3. 매회 활동을 유튜브로 만들어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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