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식 운동 처방 전문가가 직접 지도하는 기능성 운동센터 ‘바른짐’
유럽식 운동 처방 전문가가 직접 지도하는 기능성 운동센터 ‘바른짐’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8.1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인 운동프로그램으로 자세교정은 물론 건강한 몸 되찾을 수 있어요”
30대 중반 A씨는 “스피닝을 하다 통증이 있어 병원에 갔더니 천장관절증후군이라고 했다”라며 고통을 호소했다. 
 
천장관절증후군은 움직임이 많은 운동이나 자신의 신체 능력을 뛰어넘는 무리한 활동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선수 컨설팅 프로그램

(주)바른짐 임현택 대표는 “운동 후 부상이나 통증이 있다면, 자신에게 맞지 않거나 운동 방법이 틀렸기 때문”이라며 “주먹구구식으로 운동하는 시대는 지났다. 인체 해부학적인 지식을 지닌 전문가들이 처방하는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체계적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조언했다. 

오른쪽, (주)바른짐 임현택 대표
 
 
일반 헬스클럽과 달리 내 몸에 맞는 운동법 처방하는 ‘바른짐’ 
 
‘짐’하면 대부분 헬스클럽을 떠올리는데, ‘바른짐’은 일반 헬스클럽과 달리 신체 정렬과 근육 불균형을 측정하고, 신체기능 평가 및 개인별 문제점 확인 후 개인에게 적합한 운동프로그램과 집에서 관리할 수 있는 홈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능성 운동센터다.
 
(사)한빛회 심리운동 프로그램

바른짐 송동훈 팀장 설명에 의하면 헬스장은 주로 몸이 건강한 사람들이 신체기능을 높이기 위해 운동하는 장소다. 반면, 바른짐은 개인의 몸에 맞는 운동법을 처방해 건강한 몸을 되찾을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운동센터로 병원과 헬스장의 중간지점 역할을 하는 곳이다.

‘운동 처방(Medical Training Therapy, MTT)이란 병을 치료하기 위해 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제시하는 운동 방법의 하나로, 마사지나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의 수동적 활동보다 손상된 근육 및 신체 움직임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독일 오스트리아 유럽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송 팀장은 “내 몸에 대해 바로 알고 나의 몸에 맞는 운동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몸을 다치게 하는 운동이 아니라 본인에게 알맞은 운동법을 통해 건강을 찾을 수 있는 운동을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바른 자세 알리며 사회 공헌에 앞장서 
 
‘바른짐’은 2015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선정을 통해 운동센터를 운영하며 기관 학교 단체에 체형측정 및 상담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서북구 보건소 건강강좌 프로그램

2017년엔 천안시 서북구 보건소 어르신 근골격계운동 건강강좌 진행, 2018년에는 천안 태조산 청소년 진로직업페스티벌과 청양 청소년 진로직업페스티벌에 참여해 물리치료사를 알리고, 충남도민체전 천안시 축구팀 협력의료팀으로 파견된 바 있다.

바른짐은 천안우리병원, 건양대학교산학협력, 파워베이스볼, 천안축구센터U-12, 바른한방병원 등과 협력의료체계를 구축했으며, 충남청소년진흥원의 학교밖서포터즈를 겸하고 있다.

또한, 천안지역 학교 운동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의 기량 향상과 엘리트 선수 양성을 위해 자세 교정과 근육 강화 등의 컨설팅을 진행한다.
바른자세 특강에서 자세교정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 임현택 대표

임 대표는 “선수 관리는 운동 종목·신체·연령·개인 기량에 따라 적절한 운동법을 처방하고, 운동선수의 스포츠 재활은 경기력 향상 및 부상 방지를 제일 원칙으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척추측만증 무엇보다 꾸준한 관리가 중요 
 
척추측만증은 척추 변형 질환으로 발병 원인은 불분명하다. 유전일 경우 한 명이 측만증이라면 다른 형제도 의심해봐야 하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컴퓨터·스마트폰의 사용 증가와 불규칙한 식습관 등을 들 수 있다.
 
척추측만증 운동프로그램

측만증을 방치하면 디스크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허리 디스크가 발병되면 장기 일부가 눌려 심부전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여성의 경우 불임에 노출되기도 한다.

송 팀장은 “측만증은 통증보다 외형 변형으로 인해 오는데, 10세 이후에 관리를 시작해야 효과적이다. 측만증은 완화는 돼도 완치는 안 된다. 평생 관리가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바른짐은 천안 유일 물리치료사가 운영하는 기능성 운동센터로 1:1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 및 지도한다.

4년째 꾸준히 다니고 있는 B(20세)씨는 “중3부터 다녔다. 생리를 시작하면서 측만증이 더 심해지고, 치료를 받아도 통증이 낫질 않았다. 바른짐에서 관리받고 어깨랑 등 아팠던 것이 한결 좋아졌다”라고 말했다.
 
재활 운동프로그램

임현택 대표는 “측만증 통증 완화 및 자세교정을 위해 슈로스 운동법을 교육한다. 기능적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근육량이 배양된다”라며 “바른짐에선 척추측만증 뿐 아니라 거북목·평발·만성 요통·만성 관절염·오십견·스포츠 재활·수술 후 재활 등 재활 및 교정이 필요한 모든 분에게 유럽식 운동 처방(MTT) 전문가들이 체계적인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향후 관리도 함께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슈로스 운동은 호흡 운동법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효과가 좋다고 인정되는 측만증 치료법”이라고 덧붙였다.

임 대표는 칼텐본에스반스컨셉 도수치료사(국제자격증)와 유럽 메디컬트레이닝 자격증(국제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바른짐은 평일 오후 1시~10시, 토요일 오전 9시~오후 6시 이용 가능. 수요일 일요일은 휴무.
 
위치 : 충남 천안시 서북구 검은들3길 46, 3길 301호
문의 : 041-556-0281
블로그 : blog.naver.com.barungym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
 

 
평발이 고민이라면 무료 족압 측정 받으러 ‘바른짐’으로
나만의 깔창으로 평발 통증 안녕!
 
바른짐에선 평발이 걱정인 청소년과 중장년층 및 노년층을 위해 무료 족압 측정을 실시하고 있다.

족압 측정은 프랑스 열성형 맞춤제작 깔창 시스템으로 족압 측정 후 개인의 발에 맞는 ‘나만의 깔창’ 제작이 가능하다. 깔창 제작은 유료다.
 
무료 족압 측정에 사용되는 족압측정기
무료 족압 측정에 사용되는 족압측정기

임 대표는 “평발의 경우 맞춤 깔창 착용 시, 깔창이 버팀목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족궁이 형성돼 발목과 무릎의 균형이 맞아 한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자세와 체형교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평발은 발바닥 안쪽 아치가 없어져 바닥 면이 편평하게 변형되는 것을 말하며, 평발을 방치할 경우 동통과 둔한 통증이 발에서 발목 관절·하지까지 발생하고, 만성 피곤함을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