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특별한 ‘지역 어르신 섬김 행사’ 14년째 지속
순천향대, 특별한 ‘지역 어르신 섬김 행사’ 14년째 지속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8.0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총장 서교일)가 지난 8일 오전 11시 30분, 교내 식당에서 아산시 신창면 가덕리 등 6개리, 2개 아파트(45개 부락)에 거주하는 지역 어르신 약 250여명을 초청해 ‘신창지역 어르신 초청 오찬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음력 ‘말복’을 앞두고 연 이날 행사는 지난 2006년에 시작돼 올해로 14년째 대표적인 지역 어르신 섬김 행사의 하나로 대학 내 식당으로 모셔와 ‘삼계탕’을 오찬으로 대접하는 연례행사다.

대학 관계자는 “매년 관내 지역 내 어르신들을 초청해 경로효친사상에 앞장서는 한편, ‘지역에 봉사하는 대학’, ‘인간 사랑의 나눔 교육’을 실천하는 대학으로서 지역 주민과 소통을 통한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유대관계를 지속해서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대학을 방문한 지역 어르신들은 날씨는 무더워도 분위기 만큼은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11일 ‘말복(末伏)’을 앞두고 정성껏 준비한 삼계탕과 떡, 과일 등을 곁들인 오찬을 대접하고 삼복더위로 지친 지역 어르신들의 노고를 위로하며 경로사상을 되새기는 하루로 부족함이 없었다.

앞서 열린 오프닝 행사에서 오세근 신창면노인회장은 서교일 총장에게 매년 지역 어르신들을 초청해 건강행사를 열어준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써 달라며 금일봉을 전달했다. 이 장면을 마주한 참석자들과 대학 관계자들의 박수 소리가 행사장에 가득 채워지면서 행사 내내 훈훈한 덕담이 오갔다.
 

서교일 총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지역 어르신들의 대학 방문을 환영하고 귀한 걸음에 감사드린다”며 “지역사회과 대학의 공동발전을 위한 ‘캠퍼스 혁신파크사업’을 준비 중인데 지역 주민들의 절대적인 도움이 필요한 사업”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오세근 회장께서는 대학평의원회에도 참여하셔서 대학 운영 면에서도 발전적인 의견을 주시고 계신다. 이 사업은 지역과 대학의 협력적 관계가 중요해서 이 자리에 계신 지역의 시의원, 도의원님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세근 신창면노인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매년 잊지 않고 어르신들을 위해 성대한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며 “나날이 발전하는 대학을 지켜보면서 지역민으로서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또, “대학에서 새로운 사업계획을 추진하면서 발전계획을 지역민에게 공개하는 모습에 감명받았다”라며 참석자들에게 “박수로 순천향대학 발전을 다 함께 기원하자”고 제안했다.
 
지역민 김한철(신창면 남성리 74)씨는 “작년에도 대학이 초청해줘 행사에 왔었는데 올해도 이렇게 잊지 않고 지역 주민들을 챙겨줘서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며 “순천향대는 지역사회로부터도 좋은 평가를 듣고 있는 대학”이라고 말했다.

강정자(신창면 신곡리 76)씨는 ”신곡리 회장이 알려줘 오늘 행사에 오게 되었는데 처음 방문해 순천향대를 보니 매우 좋은 대학이라고 느껴진다“며 “이렇게 우리 노인들을 챙겨주는 대학에 있어서 자랑스럽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정식 신창면장은 “오늘 행사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여러모로 지역민들을 우선 배려해주고 해마다 건강을 챙겨주셔서 기뻐하시는 모습을 볼 때마다 대학의 진정성을 느낀다”며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서 지역과 협력하고 어르신을 섬기는 모습이야말로 대학과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신뢰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서교일 총장과 김승우 경영부총장, 문용원 사무처장 등 교무위원 보직자들과 오세근 신창면노인회장, 이명수 국회의원, 김영권 충남도의원, 최재영 아산시의원, 김수영 아산시의원, 김정식 신창면장, 한정택 신창파출소장 등이 참석해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을 함께 기원했다.

대학 관계자는 “당일 행사를 앞두고 신창면사무소와 협조를 통해 면사무소 주차장을 출발해 가덕리, 가내리, 창암리 등 지역 어르신들이 더운 날씨에 이동 불편이 없도록 버스를 배차하고 직접 캠퍼스로 모셔왔다”고 밝혔다.

또, 아산시보건소의 협조를 통해 찾아가는 홍보관도 운영했다.

▲여름철 운동과 영양관리, ▲금연클리닉과 심뇌혈관 질환 예방교육 ▲이슈 감염병 예방을 위한 홍보 ▲여름철 손씻기, 발열성 질환, 온열질환 예방 등 아산시보건소 건강증진팀과의 협조로 평소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개별상담도 실시했다. 귀갓길 어르신들에게 가정용 뚝배기 그릇을 선물로 증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