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정1동 주민자치회, ‘하릿벌 축제와 함께하는 제1회 주민총회’ 개최
성정1동 주민자치회, ‘하릿벌 축제와 함께하는 제1회 주민총회’ 개최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6.1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 성정1동 주민자치회(회장 윤재훈)가 22일(토) 오후 5시 천안성정초등학교에서 ‘하릿벌 축제와 함께하는 제1회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주민총회는 ‘지역현안 사항 및 주민자치회 활동 등을 논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해당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회의’(천안시 조례 제1753호)다. 주민과 함께 다양한 마을문제를 공유·논의하고 자치계획을 수립해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이다.

이번 성정1동 주민총회는 식전행사와 주민총회(본행사), 하릿벌 축제 순으로 진행한다. 식전행사에서는 어린이 체험부스, 주민 솜씨 뽐내기 전시회, 무료건강검진, 플리마켓, 마을주민 의견수렴과 같은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한다.

본행사인 주민총회에서는 그동안 진행된 성정1동 주민자치회 사업 보고와 하반기 마을사업계획을 주민들의 전체 뜻을 모아 수립하며, 하반기 사업계획(안)은 주민의견수렴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주민자치위원들의 치열한 논의를 거쳐 마련됐다.

성정1동 주민자치회의 하반기 핵심 사업은 우리 마을 자원조사, 마을주민 욕구조사, 마을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공청회 개최, 마을 꽃길 가꾸기, 봉사단 운영 등이다.

주민총회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감투표를 통해 사업의 구체적인 상을 공유하고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며, 주민의견 수렴과 주민자치위원의 논의를 통해 수립한 성정1동 주민자치회 비전과 핵심목표도 주민과 공유한다.

성정1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을 우선하는 안전하고 문화가 있는 하릿벌 마을살이’라는 비전 아래, △예쁜 골목길과 문화생활이 있는 마을살이, △돌봄과 어울림이 있는 마을살이, △주민을 우선하고 주민이 주인인 마을살이,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살이를 핵심목표로 수립했다.

또한 본행사에 이은 하릿벌 축제에서는 주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공연과 행사를 통해 성정1동 주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한마당도 펼친다.

윤재훈 회장은 “2018년 충남형 주민자치회로 선정돼 천안시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이번 성정1동 주민총회를 기점으로 충청남도와 천안시의 많은 주민자치회에서 주민총회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