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과 진실
사실과 진실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5.0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백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특임교수(경영학박사) / 충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전)

우리는 항상 진짜를 찾으려 노력한다. 진짜 또는 진실이란 무엇인가?

현재 내 생각이라고 믿는 것은 대부분 시간의 축적과 역사적 편집에 따라 누군가가 보여 준 것을 내 자의대로 해석한 것이다.

같은 음식을 먹으면서 어떤 사람은 “맛있다”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맛이 없다”라고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우리는 “맛있다”라고 느낀 사람을 만나면 해당 음식은 맛이 있는 진실이 되고, “맛이 없다”라고 느낀 사람을 만나면 맛이 없는 진실을 전달받게 되는 것이다.

사실은 정확히 사실로 있으나, 사실을 보는 시각자의 해석에 따라 새로운 진실이 만들어지고 해당 진실이 여러 경로를 통해 전파되고 유지되어 현재 해석된 사실로 힘을 발휘하는 것이 진실이라 일컬어진다. 바꾸어 말하면 사실과 진실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통념적으로는 진짜 또는 진실은 사실이다. 그러나 누군가의 해석 때문에 편집된 진실을 진실이라는 포장 아래 부화뇌동(附和雷同)하지는 말아야 한다. 특히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 신중하게 사실에 입각한 진실을 확인해야 한다.

이론(理論)을 행동으로 옮길 때는 더더욱 결과적 사실에 가까운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새로운 정책을 이끄는 리더는 자의적 해석으로 만들어진 진실을 실행하는 경우에 수많은 사전검증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진행해야 한다.

학교성적이 좋아야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다? 부자여야 행복하다? 논리적 근거가 없는 것에 집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면서 우리는 거짓 진실이 아닌 사실을 확인하고 사실을 남기는 행동을 해야겠다.

가짜뉴스가 진실로 둔갑하는 주동자가 되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편집한 진실을 함부로 믿고 그것을 진실이라고 선동하는 오류를 줄여야만 바른 역사가 만들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