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7.12.15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한방에서는 단독, 은진, 발반, 혈풍창, 풍진, 반창 등의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증상은 가려움이 극심하고. 저녁이나 밤에 가려움이 심해서 숙면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긁어서 생기는 상처자국과 그 부위에 소량의 출혈이 발생하며, 딱지가 쉽게 생겨 아무는 증상(건선류)과 그 반대로 딱지도 안 생기고 상처도 안 아무는 증상(습진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아토피 증상은 처음에는 팔다리 접히는 부분에서 주로 시작하고 악화되면 팔다리 전체 혹은 가슴, 등과 허리, 목 부위, 얼굴 부위 등 전신에 나타나기도 하며 일부 환자에게서는 비염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원인은 1.제창양통 개속어화(諸瘡痒痛 皆屬於火; 피부병에 가려움증과 통증은 모두 화에 속한다)라 하였습니다. 2.제양위허 혈불영기주 소이양야(諸痒爲虛 血不榮肌奏 所以痒也; 가려움증은 허증이다. 혈(피)이 피부를 영양(윤택)하지 못하여 생기는 것이다) 하였습니다.

통증이나 창이 생기는 정도는 화기나 열기가 매우 심한 경우이고 단지 가려움증은 혈이 부족해서 생기는 미열 정도인데 평상시에는 무심코 가려우면 긁어서 지나가는 정도이지만 이러한 몸(건강) 상태에서 감기로 인한 열과 보양식의 과다 섭취로 화나 열이 몸에 더 생길 경우 가려움이 무척 심해져 긁다가 상처 나고 피가 나며 흉터가 많이 생기는데 이러한 증상을 양방에는 아토피라 하는 것입니다.한방에서의 기와 혈은 기는 양이고 양은 낮을, 혈은 음이고 음은 밤에 증상이 악화되니 혈허증은 밤에 가려움이 극심해지는 것입니다. 기는 육기(외감육기=풍한서습조화=감기)와 관련되어 볼 수 있는데 너무 춥거나 더운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은 풍습열이화는 습진성 피부염에 속하니 습열을 없애주는 것이며, 풍열조는 건조성 피부염에 속하니 화열을 없애주는 것이며, 풍한습열은 수포성 발진이니 풍한과 습열을 동시에 없애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매운 음식(향신료=파, 마늘, 부추, 후추, 겨자, 카레), 기름진 음식(고량후미=육류, 튀김, 국수), 인스턴트 음식(화학 첨가물), 그리고 비위(소화기)를 약하게 만드는 청량음료나 찬 음식, 아이스크림 등은 아토피를?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중에 술은 화나 열기를 품은 것으로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적절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한식을 권합니다.

한달수한의원 한달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