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참여로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기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참여로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기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3.1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과 가까워지려면 도서관으로 고고씽책 읽어주는 도서관
독서는 지식전달과 간접 경험을 통해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한다. 또, 인생의 가치관을 건강하게 정립할 수 있고, 자기 성찰의 시간도 가질 수 있다. 독서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천안에 있는 중앙도서관을 비롯해 쌍용 신방 두정 아우내 성거 청수 등 7개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한자리에 모아봤다.
처음이 어렵지 도서관도 계속 가다 보면 익숙한 곳이 되기 마련이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일단 도서관으로 출발!
 
 
▶ 중앙도서관, 어린이를 위한 ‘체험형 동화구연 교실’
 
천안 중앙도서관에선 5~7세 어린이를 위한 ‘체험형 동화구연 교실’을 운영한다.
 
체험형 동화 구연

체험동화는 ‘알라딘의 요술램프’, ‘흥부야 놀부야’ 외 어린이들이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동화 18여 편이 준비돼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체험형 동화구연은 책을 어려워하는 어린이를 위한 놀이와 3차원 가상공간, 모션인식 프로그램 등 최신 기술을 통해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게 해 준다”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동화책과 더욱 친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41-521-3722) 또는 홈페이지(www.cheonan.go.kr.lib.do)에서 확인 가능하다.
 
 
▶ 두정도서관, 행복씨앗 동아리와 즐거운 책놀이
 
두정도서관은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책 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책 읽어주는 도서관

이번 프로그램은 ‘신나는 동화세상, 동화야 놀자!’를 주제로 두정도서관 동화구연연구회 행복씨앗 동아리의 재능기부로 3월~11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동화구연과 독후 활동을 실시한다.

프로그램 참여 대상은 유아 6~7세 20명, 신청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기타 사항은 두정도서관(041-521-3902)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두정도서관은 ‘두배로 데이(Day)’를 운영해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 6시~ 10시, 최대 20권 대출이 가능하다. 또, 4월부터 11월까지 3세 이상 유아를 대상으로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 ‘책 읽어주는 도서관’도 운영한다. 
 
 
▶ 쌍용도서관, ‘독서고리’ 참여 동아리 모집
 
쌍용도서관은 2019년도 독서동아리 네트워크 ‘천안 독서고리’ 사업을 추진한다.
도서관 내 쌍용갤러리

독서고리에 가입하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동아리를 홍보할 수 있고, 도서관 내 모임 장소 제공, 토론 도서 및 강사초청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단, 동아리 회원 수에 따라 사업비는 차등 제공된다.

천안 독서고리 지원사업 대상 동아리는 지역에서 활동 중인 5명 이상이 모인 동아리로, 월 1회 이상 정기적인 모임을 가져야 한다.

신청희망 독서동아리는 신청서를 쌍용도서관으로 방문 또는 이메일(ej0370@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쌍용도서관 내 쌍용갤러리에선 지역 활동 문화예술 단체와 동호회 작품 전시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 신방도서관, 가족 친화 프로그램으로 유아들의 책에 대한 흥미 유발
 
천안 신방도서관은 가족이 함께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가족과 함께 동화마을 만들기’를 운영한다.

 

책을 처음 접하는 유아들이 도서관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만들기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추천도서와 도서 소개 등을 통해 책에 대한 흥미를 일깨울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2월~11월 총 10회에 걸쳐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한다.

참여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신청 가능하고, 프로그램별 접수 기간이 다르므로 도서관 내 알림마당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 청수도서관, 도서 기증 및 문화와 지식을 나눔의 방법 공유 
 
청수도서관에서는 도서를 맞교환할 수 있는 ‘자율 서가’를 운영한다.
자율 서가 전경 
자율 서가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해 다양한 주제의 책들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다만, 특정 정치나 종교 등 대중과 함께하기 어려운 내용의 책은 제외된다.

또한, 청수도서관 AR룸에서는 컴퓨터를 통한 영어독서 수준 진단(STAR Reading)과 영어독서퀴즈(Accelerated Reader)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영어 실력을 진단받아 볼 수 있다.

청수도서관은 충남 유일의 영어특화도서관으로 1만3000여 권의 영어원서와 영어잡지, 신문 등을 소장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청수도서관(041-521-3931)으로 문의하면 된다.
 
 
▶ 아우내도서관, ‘룰루랄라 신나는 도서관 놀이터’
 
천안시 아우내도서관은 3월~12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룰루랄라 신나는 도서관 놀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연 내용은 3월 어린이마술극, 4월 캐릭터뮤지컬, 5월 인형극-이빨 빠진 사자 외, 6월 교향악공연, 7월 라이브동요 뮤지컬, 8월 인형극-심퉁이의 꿈속나라, 9월 매직&버블쇼, 10월 합창공연, 11월 인형극-아기돼지삼형제 외, 12월 어린이 마술극 등이다.

프로그램은 별도 접수 없이 선착순 입장 가능하며, 기타 사항은 전화(041-521-3800)로 안내받을 수 있다.
 
 
▶ 성거도서관, 도서대출 ‘두배로 데이’와 천안시립예술단 공연 개최
 
성거도서관은 도서대출 ‘두배로 데이(Day)’와 천안시립예술단의 공연 등을 실시한다. 두배로 데이에는 도서대출 권수 기존 10권에서 20권 대출이 가능하다.  
 
문화가 있는 날

천안시립예술단은 교향악단, 합창단, 풍물단, 무용단 등과 협업으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주민들에게 선보여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한 달을 즐겁게 만드는 하루가 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우리 도서관이 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충전소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
 
 
사진1 : 중앙도서관, 체험형 동화 구연
사진2 : 두정도서관, 책 읽어주는 도서관
사진3 : 청수도서관, 자율 서가 전경
사진4 : 쌍용도서관, 도서관 내 쌍용갤러리
사진5 : 성거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