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전략 수립
천안시,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전략 수립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2.07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명부와 제안서 제출 완료, 전략 회의 개최하는 등 유치에 총력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이하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두고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천안시는 지난달 11일(금) 5만6000여 시민이 참여한 서명부와 제안서를 대한축구협회에 제출했다.
 
이번 축구센터 공모에는 천안시를 비롯해 전국에서 24개 광역, 기초자치단체가 신청해 24:1의 경쟁률을 보였다.

박승복 체육진흥과장은 “경쟁률이 높지만, 천안이 전력상 가장 강력한 후보지로 떠오르고 있다”라며 “천안의 입지가 가장 우수한 만큼 반드시 유치를 이끌어 내겠다”라고 밝혔다.
 
 
뛰어난 입지조건과 스포츠 인프라 보유 등 당위성 충분! 
 
천안시는 제안서에서 국토 중심부에 있는 교통요충지, FIFA U-20 월드컵, A매치 유치 등 축구이벤트 경험, 천안축구센터․ 천안종합운동장 등 축구 인프라 구축, 교육도시로서 양질의 스포츠 인프라 보유, 애국충절 도시로서 대한민국 축구 정신과 통하는 역사성 등을 강조했다.

특히, 후보지로 선정 제안한 입장면 가산리 일원은 북천안 IC에서 7km(자동차로 15분 소요)가량 떨어져 인천공항과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뛰어나며, 도로와 인접해 별도 진입로 개설 부담이 적은 것이 강점이다.

지형이 완만해 토목공사가 용이할 뿐 아니라 개발비용 절감과 함께 고속도로, 고속철도, 수도권 전철, 인접한 청주공항 등 광역교통망이 연결돼 교통시설 이용이 그 어느 지역보다 편리하다.

이밖에도 시는 FIFA U-17 월드컵과 FIFA U-20 월드컵, 4차례의 축구국가대표 A매치 개최 경험이 있으며 11개 대학이 위치한 교육도시이자 평균연령 38세의 젊은 도시로 스포츠연구 인프라 보유는 물론 그동안 개최된 축구경기마다 시민들이 뜨거운 호응을 보였다.
 

앞서 시는 1월 7일(월) 천안종합터미널 아라리오 광장에서 구본영 시장을 비롯한 5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를 열어 유치 의지를 공식 선언하기도 했다.

또한, 지난달 24일(목)에는 시청 상황실에서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한 축구종합센터 유치 실무위원회(위원장 박미숙 복지문화국장) 전략 회의가 진행됐다.

축구전문가, 스포츠 관련 대학교수, 체육회 등 8명으로 구성된 실무위원회 위원은 민·관 협동으로 대외협력, 유치지원, 홍보, 운영지원 업무를 맡아 수행하고 있다.
 
 
축구종합센터 유치하면 지역경제 활성화뿐 아니라 국제적 브랜드 가치도 높아져 
 
축구종합센터는 33만㎡ 규모의 부지에 훈련·교육이 가능한 체육시설, 교육시설, 편의시설 등이 건립된다. 총 15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2021년 착공, 2023년 완공계획이다.

센터가 완공되면 10년간 생산유발 효과 2조8000억 원, 부가가치 1조4000억 원, 고용유발 효과 4만1885명 등 지역 경제·문화적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대한축구협회는 분석하고 있다.

천안이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성공하면 스포츠 도시로서 국제적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천안의 신성장동력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너지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본영 시장은 “축구 도시 천안, 스포츠 도시 천안에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 유치는 당연한 일이고 대한민국 스포츠사에 큰 획을 그을만한 역사적 일”이라며 “반드시 유치를 끌어낼 수 있도록 70만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한다”라고 전했다.


박미숙 복지문화국장은 “천안시는 교통요충지로 최적의 접근성을 보유하고, U-20월드컵과 A매치 등 축구 행사 유치 경험이 있어 시민이 축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다”며, “우리만의 강점을 부각해 천안에 축구종합센터가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유치신청기관 서류심사 통과한 지자체에 대해 PPT 심사를 2월 말까지 완료하고 현장실사 등 심사를 거쳐 3월 말 최종 부지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박희영 기자 park5008@ca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