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발굴 유적 모은 전시와 작업실 필요한 작가들 눈 번쩍 띌 소식
천안 발굴 유적 모은 전시와 작업실 필요한 작가들 눈 번쩍 띌 소식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9.01.1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 유일 레지던시 천안창작촌이 입주작가를 모집한다. 천안창작촌은 전기요금만 부담하면 모든 시설을 전액 무료로 사용하는 작가 레지던시다. 작업실이 필요한 작가들은 접수기한을 놓치지 말아야겠다.

또 천안 발굴 유적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가 열린다. 이와 함께 방학 맞은 아이들과 가보기 좋은 문화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노준희 기자 dooaium@hanmail.net
 

◆ 청수도서관의 특별한 상영 <라이브러리 시네마>
 

청수도서관이 1월 매주 토·일 라이브러리 시네마 상영을 위해 엄선한 영화목록을 게시했다. 작품성이 있거나 시사성이 높은 영화를 주로 상영한다. 방학을 맞은 아이 중 제한 연령 이상이면 함께 봐도 좋다. 어린이 관람 가능한 영화 외에는 우리말 자막으로 상영한다.

1층 어린이자료실에서 해당일 2시부터 신청받으며 회원증이나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1월 셋째 넷째 주말 상영목록은 아래 표에 있다.
 

날짜

119()

120()

126()

127()

시간 / 장소

3/ 청수도서관 아트리움

제목

히든 피겨스

밀정

인사이드 아웃

국제시장

 

◆ 신방도서관, 안은미 작가 초대전 <엄마의 담요>
 
손뜨개가 주는 따사로움 감성과 포근한 여운이 그리운 계절이다.
 

방도서관이 추운 겨울을 고이 접어 두게 할 안은미 작가의 아기자기한 손뜨개 작품을 전시한다. 손뜨개만이 표현할 수 있는 다채로운 문양과 수십 개의 모티브를 연결해 만든 대형작품까지 다양한 손뜨개 작품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북카페 안에서 전시하므로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실 수 있어 여유로운 감상이 가능하다.
 
기간 : 1월 30일(수)까지
장소 : 신방도서관 1층 북카페
문의 : 041-521-3724
 

◆ 레지던시 천안창작촌, 입주작가 모집 
 
아트센터 화이트블럭(대표 이수문)이 레지던시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입주작가를 모집한다.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에서 운영하는 작가 레지던시로 지난해 4월 천안 광덕면에 개관했다. 2009년 헤이리에 스튜디오 화이트블럭으로 시작한 레지던시는 2018년까지 9년 동안 총4기를 운영해 16명의 작가가 거쳐 갔다.

천안창작촌은 4개동 총 16개 작업실과 전시공간, 커뮤니티룸, 워크숍 공간, 야외 운동시설을 갖춘 레지던시로 더 많은 작가에게 좋은 환경의 작업실을 제공한다.

지난해 5월 입주한 5기 총 16명의 작가 중 단기 입주작가 8명이 올해 4월까지 활동을 마무리함에 따라, 올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 2년 동안 작업실을 사용할 6기 작가 8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1월 31일까지 서류접수 기간이며 서류심사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3월 중 최종 입주작가를 선정한다. 입주작가들에게 제공하는 개인 작업실은 주방과 욕실 포함, 면적 약 72.6m², 층고 4.7m에 이른다.

화이트블럭은 작가들에게 작업공간만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작가들에게 안정적인 창작 여건 제공과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 위해 지속적인 후속 활동을 지원한다.

천안창작촌 입주작가 지원 신청은 아트센터 화이트블럭(www.whiteblock.org)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접수기간 : 1월 31일(목)까지
문의 : 031-992-4400
 

◆ 천안흥타령관 <하늘 아래 편안한 곳의 삶의 흔적> 특별전 
 
천안흥타령관과 (재)가경고고학연구소(소장 오규진)가 ‘천안(天安), 하늘 아래 편안한 곳의 삶의 흔적’이라는 주제로 특별전을 개최한다.
 

특별전의 부제는 ‘천안의 발굴조사 40주년’이다. 지금까지 천안에서 조사된 유적들을 토대로 과거 지역 사람들이 일궈온 삶의 모습을 재현했다.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글이나 유물이 아닌 그림과 캐릭터 중심으로 전시를 구성했다.

이번 전시는 천안흥타령관이 천안의 전문발굴조사기관 (재)가경고고학연구소와 MOU를 체결해 추진했다. 전시된 유적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도록은 올해 상반기 내 가경고고학연구소에서 별도 발간할 예정이다.
 
기간 : 4월 18일(목)까지
장소 : 천안흥타령과 1층 기획전시실
문의 : 041-521-3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