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공기정화 기능으로 간접흡연 완벽차단!
탁월한 공기정화 기능으로 간접흡연 완벽차단!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12.1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흡연은 ‘스모크케어’ 흡연 부스에서 - GSW(주)지에스위너비전
담배는 기호식품이다. 커피나 음료처럼. 그런데 유달리 담배만큼은 대한민국은 물론이고 세계 각국에서 호불호가 극명히 갈린다. 이유는 담배 연기와 냄새 그리고 무궁무진한 유해물질 때문.
아산 배방읍사무소에 설치한 스모크케어 흡연부스

공공시설에 가면 흡연구역이 따로 있긴 하지만, 대부분 개방되어 있어 그 연기는 고스란히 사람들에게 돌아오기 마련. 또, 흡연 부스가 있어도 부스 밖에서 담배를 피우는 이들이 대다수다. 왜 부스 안에서 피우지 않냐고 묻자 한 흡연자는 “장소가 좁아서 그런지 연기가 너무 안 빠진다. 안에서 피우다간 연기에 질식해서 죽을 지경”이라며 얼굴을 찡그린다. 애연가들도 연기는 질색인데, 비흡연자들의 심정은 오죽하랴.

한 금연 연구가는 “흡연 부스에는 폐쇄형과 개방형 두 가지가 있다. 폐쇄형의 경우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흡연자들이 이용을 꺼리고, 개방형은 연기가 바깥으로 흘러나와 간접흡연이 우려된다”라고 밝혔다.
 
KBS 춘천방송국에 설치된 스모크케어 흡연 부스

흡연자 비흡연자 모두 쾌적한 환경 ‘스모크케어’ 흡연 부스 

 
그동안 길거리나 휴게소 공공장소 등에 설치되어있는 흡연 부스들은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게 외면받고 있다. 담배 냄새를 막고, 간접흡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흡연 부스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GSW(주)지에스위너비전(이하 GSW)에서 개발한 최첨단 흡연 부스 ‘스모크케어’가 그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모크케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물을 이용한 친환경 공기정화시스템 특허를 획득한 제품이다.
스모크케어 시스템 특징

기존 폐쇄형 흡연 부스의 경우 공기정화 개념이 아니라 공기 환기를 위해 환풍기가 설치되어있으나, 그나마도 환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때문에 흡연자들은 흡연 부스 안 흡연을 꺼리게 되고, 부스 바깥에서 담배를 피우게 된다. 이로 인해 비흡연자들은 담배 연기를 흡입할 수밖에 없는 상태다.


개방형 부스 역시 폐쇄형 부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과 없이 뿜어져 나오는 담배 연기 덕분에 인적이 드문 노지가 아니라면 흡연 부스로서의 의미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부 지자체에선 개방형 흡연 부스 설치 시 인도에서 최소 10m 떨어지게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설치 자치구나 공공기관에서 이를 지키지 않아도 규제할 방안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에 설치하면 효과 만점 
 
‘스모크케어’ 흡연 부스는 현재 고속도로 휴게소, 기초 및 광역지자체, 대학교, 대학병원 등 공공기관에 설치 보급되고 있다. 일시적으로 열리는 행사나 축제 현장에서 사용하기에도 제격이다. 부스 규격이 다양해 공간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설치뿐 아니라 임대 및 단기대여도 가능하다.

폐쇄형 흡연 부스 단점을 보완해 단기성 공기정화 필터를 사용한 흡연 부스가 있으나,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환해주어야 하기에 그 비용이 만만치 않다.
흡연부스 내부

반면, 스모크케어 흡연 부스는 천장에 물탱크를 설치해 담배 연기와 물이 섞이면서 그 연기가 정화되는 시스템이다. 두 달에 한 번 정도 물탱크에 물을 보충해주면 되기 때문에 편리함은 물론이고, 별도로 필터를 교체하지 않아도 돼 유지보수 비용 절감 효과까지 있다.

GSW 이병휘 충남지사장은 “관공서나 공공기관에 금연구역이 정해져 있는 것처럼 흡연공간 확보가 시급하다. 흡연공간이 부족하고 시설이 열악해 흡연 부스가 있어도 부스 밖에서 흡연하는 흡연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지사장은 “야외에서 행사할 때 보면 흡연공간이 따로 없어 길거리 흡연자들이 많고, 담배꽁초를 아무 데나 버려 화재의 위험이 있다. 임시로 운영되는 야외행사나 축제 현장 등에 스모크케어 흡연 부스가 설치되면 화재의 위험이 줄어들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비흡연자들이 느끼는 불쾌감을 미연에 방지하고, 흡연자들 역시 쾌적한 환경에서 흡연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위치 : 천안시 서북구 월봉6길 19, 3층
문의 : 041-577-4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