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 촉진 ‘얼쑤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예술 통해 장애인의 사회참여 촉진 ‘얼쑤 사회적협동조합’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11.1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라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행복한 삶 영위하길 소망
기획 - 함께 가자!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는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이윤과 수익만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경제활동 속에서도 불평등과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에 공감대가 크다. 그러나 아직 영역은 그리 넓지 않다. 지역에 어느 곳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천안아산신문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관심을 통해 영역이 확장되기를 바라며, 천안시의 사회적경제기업과 기업의 소식들을 지면에 게재한다. <편집자 주>

‘얼쑤 사회적협동조합(이하 얼쑤)’은 발달장애인에게 문화예술향유의 기회를 제공, 문화예술활동을 하고 직업예술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찾아가는 장애인식전환 교육의 일환으로 천안에 있는 초·중·고등학교에서 공연사업을 운영해 발달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인권이 무시되거나 차별받지 않는, 동시에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확산해 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소외계층지원사업을 통해 음악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발달장애아동 청소년을 발굴해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진행하는 장애인문화예술향수지원사업으로 문화예술의 접근성이 낮은 노인요양시설에 찾아가는 예술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얼쑤’는 11월 29일(목) 오후 7시 천안시 부대동에 위치한 천안중앙교회에서 제5회 정기공연을 진행한다. 사물놀이, 난타, 민요, 탈춤, 마당극 등을 공연할 예정이다. 2014년 창단공연 이후 발달장애인으로만 구성된 ‘얼쑤’가 한해도 거르지 않고 추진한 정기공연이라 더 의미가 크며, 특히 5회를 맞이해 올해 공연에서는 마당극을 새롭게 선보인다.
‘얼쑤’의 찾아가는 장애인식전환을 위한 공연 및 초청공연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천안시 서북구 백석5길 17
041-572-0260. www.eolss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