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의 공익적 가치 창출하는 ‘천안북면도란도란사회적협동조합’
농촌의 공익적 가치 창출하는 ‘천안북면도란도란사회적협동조합’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11.1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노인 돌봄과 농도교류 사업으로 농촌공동체 발전에 기여
기획 - 함께 가자!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는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이윤과 수익만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경제활동 속에서도 불평등과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에 공감대가 크다. 그러나 아직 영역은 그리 넓지 않다. 지역에 어느 곳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천안아산신문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관심을 통해 영역이 확장되기를 바라며, 천안시의 사회적경제기업과 기업의 소식들을 지면에 게재한다. <편집자 주>

‘천안북면도란도란사회적협동조합(이하 도란도란)’은 천안시 동남구 북면 농촌지역의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활동하는 예비사회적기업이다. 2014년 창립했고 2017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

각자 떨어져 있던 사람들이 한데 모여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떠올리며 지은 이름(도란도란)이 상징하듯 ‘도란도란’은 농촌공동체 복원이라는 방향성을 갖고 있다. ‘공생’ ‘공동’ ‘공감’을 핵심가치로 하며, 이를 기반으로 노인복지사업을 통해 지역 노인의 노후를 안전하게 보살피고 지역민의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도란도란’은 2016년 2월 완공한 도란도란노인복지센터를 기반으로 지역의 치매노인 또는 신체가 불편한 노인을 돌보기 위해 장기요양서비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비스 내용으로 주야간보호서비스(주 6일 오전 8시~오후 5시)와 방문요양서비스가 있다. 또한 지역자원을 활용한 도시가족 농촌체험학습의 농·도 교류사업으로 지역 농가의 소득창출과 농촌 활성화에 기여한다.

천안시 동남구 북면 용암2길 137
041-565-2773. blog.naver.com/doran2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