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협동조합 연대복합체 ‘다울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경제 협동조합 연대복합체 ‘다울사회적협동조합’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10.2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방식의 사회적기업 연대사업 통한 공동의 경제/사회가치를 창출한다
기획 - 함께 가자!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는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이윤과 수익만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경제활동 속에서도 불평등과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에 공감대가 크다. 그러나 아직 영역은 그리 넓지 않다. 지역에 어느 곳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천안아산신문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관심을 통해 영역이 확장되기를 바라며, 천안시의 사회적경제기업과 기업의 소식들을 지면에 게재한다. <편집자 주>

다울사회적협동조합은 2018년 현재 44개의 사업자 조합원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SE중소기업 연대의 사회적협동조합 방식의 협동조합 복합체 구현을 목표로 조합원의 성장을 지원하고 협업비즈니스를 통한 사회적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하고 있다.

다울사회적협동조합의 ‘다울’은 ‘다함께 우리’를 뜻한다. 돈이나 수익보다는 사람과 공익에 가치를 지향하는 사회적기업 및 중소기업이 모여 규모를 키우고, 서로의 사업을 연계해 공동브랜드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조합사 기반의 기술 개발 및 사업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협동조합의 조직화 규모화를 바탕으로 꾸준히 공동·연대 사업방식을 지향하며 성장하고 있다.

2018년 현재 공공시장 유통·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유통사업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44개 조합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중복가점, 간접구매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수의계약뿐만 아니라 조달 정보까지 제공할 수 있는 SC유통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다.
다울사회적협동조합은 9개 광역의 지역구매가 가능하고, 7개 지역지사를 통해 물류·유통서비스, 기업서비스, 문화서비스, 교육서비스, 환경서비스, 보건서비스, 건설서비스, 급식서비스 등 10개 서비스 분야를 이용할 수 있다. 유통사업단 운영으로 빠르고 간편한 구매대행 서비스가 강점이다.

천안시 동남구 버들로18, 2층
041-552-3656. dawoolnetwor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