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준비, 교육학 배경지식 탐구에서 시작해야
교대 준비, 교육학 배경지식 탐구에서 시작해야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10.11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대학교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전공적합성을 높이고 초등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생활 중에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고 그 방향성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대학교 준비생들은 교육학 관련 배경지식을 탐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학과를 지원하는 학생들도 전공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그만큼 진로와 관련한 탐구활동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교육학 전 영역은 너무 광범위해서 고등학교 기간에 전부 탐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전제조건을 설정한다면 세부 영역 중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고 싶은 영역을 설정해 학문적 이해를 높이는 것을 조언드리고 싶습니다.
교육학에서 다뤄지는 영역은 크게 7개로, 교육사, 교육 철학, 교육 심리, 교육 사회, 교육 과정, 교육 방법, 교육 공학, 생활 지도 및 상담, 교육 평가, 교육 행정 및 경영, 교사론입니다. 여러 영역 중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할 영역을 설정해 1학년 때부터 3학년 때까지 깊이 있게 확장해 탐구해 나가면 전공적합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면의 제약으로 여러 교육학 영역 중 4개 영역만을 소개해 드리는 것에 아쉬움이 남지만, 각 영역에서 연구되는 세부 영역은 물론 탐구할 수 있는 주제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제어 검색을 통해 학생이 실제 고등학교 활동에서 방향을 잡아 적용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교육사의 세부 영역은 동양 교육사, 서양 교육사, 한국 교육사로 구분됩니다. 탐구주제로 학교 교육의 등장과 변천을 한국, 동양, 서양의 경우로 구분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관의 변천 과정을 나누어 탐구할 수 있습니다.
교육철학의 세부 영역은 창의성 교육, 인성 교육, 학생 인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탐구 활동 방향으로 교육의 정의와 가능성, 교육의 가치 등이 있으며, 등장한 현대 교육 철학을 분류해 특징을 탐구해 보는 것도 좋은 접근 방법입니다.
교육심리의 세부 영역은 ADHD, 학생 발달 심리, 창의력, 성격 및 이상 행동, 상과 처벌, 학습 부진 및 부적응으로 구분됩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을 탐구할 수 있고, 현대 심리학의 인간관과 발달심리학의 특징을 탐구해도 좋은 주제가 됩니다. 교육사회의 세부영역은 다문화 교육, 양성 평등, 교육 복지, 학업 성취, 교육 불평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탐구 주제로는 사회학 이론의 비교, 재생산 이론의 종류와 특징, 교육 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사례,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특징, 사회 계층의 결정 요인, 교육 평등관의 변천, 평생 학습 사회의 개념과 특징 등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이러한 교육학적 배경지식을 탐구하고 나머지 기간을 활용해 쌓인 교육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대한민국 교육에서 나타나는 교육 문제와 교육 이슈 등에 적용해 봄으로써 문제를 인식하고 해법을 창의적으로 찾아 탐구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첨언하자면 이러한 탐구와 함께 교육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4개 주체가 교육환경에서 무엇을 실현시킬 것인지도 중요한 활동입니다.

본스터디학원
전재현 입시전략팀장
041-571-12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