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대 집단면접 기출 문항으로 살펴본 교직 인·적성
경인교대 집단면접 기출 문항으로 살펴본 교직 인·적성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9.1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번 경인교대 면접 과정에 대한 칼럼에 이어 경인교대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 토론형 집단면접 기출문제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경인교대 집단면접의 주제는 교과와 관련한 직접적인 지식이 아니라 사회 또는 교육 문제에 관련한 것들이다.

*경인교대 집단면접 기출 문항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영역이 통합된 가상물리 시스템을 구축·활용하는 기술 융합 혁명을 일컫는데, 이를 이끌 대표적인 기술로는 인공지능, 클라우드(가상저장공간), 로봇공학, 사물인터넷(IoT), 자율차량, 빅데이터 등이 거론된다. 2017년 초 열린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어린이들의 약 65%는 지금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직업을 갖게 될 것이다”라고 발표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현재 직업 중 사라지거나 축소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과 새롭게 만들어지거나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을 세 가지씩 들고 각각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이를 고려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교육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경인교대의 채점기준은 아래와 같다.
1. 제시문의 의도 및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였는가?
2.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사회구조적 변화와 이에 따른 직업의 변화를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는가?
3. 제시한 근거가 중복되고 있지 않은가?
4. 제시한 근거와 해결 방안의 관계가 논리적인가?
5. 학교교육의 변화의 모습이 구체적이고 그 방향이 타당한가?

주어진 문제의 답변을 위한 토론과정 상에 등장한 다양한 키워드들이다.

1. 사라지거나 축소될 직업의 예와 이유
사무행정직 - 경리, 총무, 인사, 은행 창구직
제조생산직 및 건설작업 현장직
기타 - 트럭 운전기사, 보험판촉원, 매장 계산원, 택배 우편업, 주식분석가, 여론조사원 등
: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정해진 패턴대로 일하는 경우)들은 새로운 기술들이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무행정직 등은 사라질 것이다.
로봇공학의 발전으로 자동화, 무인화가 확대되면 제조생산직이 축소될 것이다.
자율차량기술의 발전은 운전기사들의 직업에 위협을 줄 것이다.

2. 새로 생겨나거나 확대될 직업의 예와 이유
경영 및 재무직 - 경영전략, 연구개발, 펀드매니저
컴퓨터 및 수학 - IoT 비즈니스 개발자, IT보안 담당자, 인공지능전문가, 빅데이터분석가, 가상현실전문가, 사물인터넷전문가
기타 - 헬스케어 서비스, 공유경제컨설턴트, 로봇윤리학자, 착용로봇개발자, 드론운항관리사, 의료정보분석사 등
;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영역에서 새로운 직업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다.
IoT 비즈니스 개발자, 인공지능전문가, 빅데이터분석가, 가상현실전문가, 사물인터넷전문가의 경우 빅데이터의 활용가능성 확대에 따라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전문가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면서 전문화된 세일즈 부문의 확대 가능성이 크다.

3. 학교교육의 변화
학교교육의 목표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력, 사람관리, 협업능력 등의 역량 강화로 삼아야 한다.
인문사회와 과학기술의 융합 교육이 제도화돼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즉STEAM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협동적인 그룹 활동이 가능한 프로젝트 학습, 비판적 사고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기회가 많아져야 한다.

결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나 상황들에 대해 교육적 관점에서 학교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시키고 변화시키고 대응해야 할까에 대해 고민해 본 학생에게 유리한 주제의 토론형 집단면접이다.
교사가 되려는 학생이라면 이와 같은 주제에 대해 평소 관심을 갖고 동아리활동이나 교과활동 중에 고민해 보거나 토론·발표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토론을 진행하는 동안 나타나게 되고 교직적성과 교직인성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

본스터디학원
전재현 입시전략팀장
041-571-1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