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가자! 사회적기업! - 주식회사 이은아공방구슬땀
함께 가자! 사회적기업! - 주식회사 이은아공방구슬땀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9.0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공예로 취약계층에 기술 전승과 재정적 자립 지원
기획 - 함께 가자!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는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이윤과 수익만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경제활동 속에서도 불평등과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기에 공감대가 크다. 그러나 아직 영역은 그리 넓지 않다. 지역에 어느 곳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대부분이다. 천안아산신문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관심을 통해 영역이 확장되기를 바라며, 천안시의 사회적경제기업과 기업의 소식들을 지면에 게재한다. <편집자 주>

주식회사 이은아공방구슬땀(대표 이은자)은 1994년 설립된 이은아공방을 모체로 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전통공예를 이용해 취약계층 전통공예 기술 전승 및 기술 바탕 재정적 자립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설립되었습니다. 기업 설립 시 가지고 있었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의 가정폭력보호센터 등 취약계층 보호시설들과 직접적 연계(MOU체결 등)를 진행해 매주 천연염색과 전통규방공예 수업을 통해 한 걸음씩 함께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은자 대표는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한국복식학과 이학석사 출신으로, 현재 천안시박물관, 농업기술센터, 충청남도소아암협회에서 천연염색 및 규방공예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 상업겸임교사를 맡고 있습니다. 2015년 한눈에 보는 침선(문화체육관광부 우리공예?디자인 리소스북)에 작품이 수록되어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30회가 넘는 협회전, 개인전 등 작품 전시회와 동경 파리 뉴욕 등 도시에서 국가교류전시를 통해 한국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있습니다.

주요 수익사업은 ▷ 천연염색 상품과 천안의 호두를 활용한 관광기념상품 판매사업 ▷ 전통규방공예 및 전통복식, 천연염색의 연구 및 상품 판매 ▷ 전통공예를 이용한 청소년 진로교육입니다. 현재 의류 제작 및 염색 업무를 담당할 직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취약계층 여성을 중심으로 50대 미만이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천안시 성정동 651-5 이은아공방
041-579-8071. facebook.com/guselttt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