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어깨에 돌이 있다?
내 어깨에 돌이 있다?
  • 천안아산신문
  • 승인 2018.09.0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의 라이프스타일은 근육을 경직시키거나 또는 특정부위를 지나치게 사용할 수 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생활방식으로 말미암아 퇴행성변화 및 변형이 촉진되고, 그로 인한 갖가지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되며 그와 관련한 여러 동반 질환이 야기되는 것입니다.
최근 관절통증 환자가 늘고 있고, 그중에서도 어깨관절 질환 환자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그중 어깨의 극심한 통증 원인 중 하나인 석회성 건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석회성 건염은 어깨에 석회(돌)가 생기고 어깨 전반에 걸쳐 극심한 통증이 퍼지는 어깨질환입니다. 다른 질병도 마찬가지겠지만 석회성 건염은 절대 가볍게 넘겨선 안 될 질환입니다.
질병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원인부터 분명하게 밝히는 것이 중요한데, 석회성 건염의 경우 아직까지 발병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나 혹은 과도한 어깨 사용으로 인해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석회가 발생하는 시점이 아니라 어깨에 생겨난 석회가 녹게 되었을 때 비로소 증상(통증)이 나타납니다. 석회들이 녹으면서 생겨나는 화학물질이 어깨에 심각한 수준의 통증을 초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석회성 건염은 `화학적 종기`라고도 불립니다.

질환이 무서운 이유는 통증 자체에 있기 보다는 여러 번에 걸쳐서 석회가 녹는다는데 있습니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한 번 느꼈던 통증은 심한 트라우마로 남게 됩니다. 실제로 석회성 건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 대다수가 통증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오십견이나 회전근개 파열 등 여느 어깨 관절질환보다 정신적인 폐해가 크기 때문에 증상의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 석회성 건염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로 초음파 하에서 석회 부위를 찾아내 주사기를 이용해 석회를 흡인하고 부수는 치료법과 동시에 체외충격파를 이용해 석회를 쇄석하는 치료를 하며, 약 4~6회 정도 치료만으로도 완전히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석회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너무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와 재발성 석회성 건염인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석회가 있는 부위를 육안으로 찾은 후 모두 긁어서 제거하는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석회성 건염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므로, 갑자기 발생된 어깨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석회성 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어깨를 전문으로 하는 정형외과 전문의 진찰과 치료를 통해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날개바로 정형외과 의원
정유영 원장